[단독] '메르스 청정지' 광주·인천도 뚫렸다

한현묵 2015. 6. 17. 1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 U대회 영향 우려 2명 확진 은폐 의혹부산·경북, 당초 발표 환자보다 1∼2명 많아대구 첫 감염 공무원 신고않고 17일간 활보

그동안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청정지역'으로 분류됐던 광주와 인천에서도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과 경북 또한 당초 알려진 것보다 메르스 환자가 1∼2명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주의 경우 다음달 3일 막을 올리는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를 앞두고 메르스 환자 발생 사실을 숨기려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16일 세계일보가 단독 입수한 보건복지부의 주소지 기준 메르스 확진 환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그동안 '안전지대'로 분류됐던 광주에서 2명의 환자가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지난 6일 확진판정을 받은 48번 환자(39)는 14번 환자(35)가 입원했던 삼성서울병원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지난달 27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은 64번 환자(75)는 숨진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광주시 확인결과 64번 환자의 경우 광주 광산구에서 아들과 함께 살다가 치료를 위해 상경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 환자의 아들이 아버지 병문안을 다녀온 것을 확인하고 메르스 검사를 실시했으나 음성반응이 나왔다. 시 관계자는 "48번 환자는 광주에 주소지를 두고 있지만 가족이나 친척이 이 곳에 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이들의 명단을 통보받고서도 그동안 메르스 환자가 한 명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광주시 관계자는 "복지부가 주소지를 기준으로 확진자를 집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2명 모두 광주에 거주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청정지역'으로 분류됐던 인천에서도 환자가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에 주소지를 둔 94번 환자(71)는 지난달 27∼28일 15번 환자와 같은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 입원했다가 8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또 부산에서는 당초 발표된 2명보다 1명이 많은 3명으로 나타났고, 경북도도 1명이 아닌 3명으로 집계됐다.

복지부는 이같이 주소지를 기준으로 환자를 관리하고 있지만 각 지자체는 실제 거주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들에 대한 관리의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복지부는 환자의 관리에 혼선을 빚자 뒤늦게 실제 거주지 보건소가 관리하도록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청정지역은 당초 알려진 것과는 달리 울산, 제주, 세종 등 3곳만 남게됐다.

한편 대구시 남구 주민센터 공무원 A(52·154번)씨가 발열 등 증세를 보여 가검물을 채취해 검사한 결과 2차례 모두 양성 반응이 나와 확진자로 분류됐다. 전국에서 154번째 확진환자다. 현재 A씨는 대구의료원에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이 주민센터는 폐쇄됐다.

A씨는 지난달 27일 누나와 함께 어머니가 입원해 있는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다녀갔고 이튿날 현대아산병원에 들렀다가 같은 날 오후 KTX를 이용해 대구로 귀가했다. A씨의 누나는 메르스 확진 판정(140번)을 받아 대전의 한 병원에 격리 중이다.

A씨는 병원을 다녀온 후 발열 등 이상증세을 보였지만 보건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양성판정을 받기까지 17일간 예식장, 장례식장, 시장 등을 돌아다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현재 메르스 환자 154명을 지역별로 보면 경기가 61명으로 가장 많고 서울(39명), 대전(21명)이 그 뒤를 이었다.

대구·수원·광주=문종규·김영석·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