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시행령 개정촉구 서명부 靑 전달 시도 경찰에 막혀

2015. 6. 30. 16: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16연대 "39만8천여명 서명"..경찰 "미신고 집회라 막아"

4·16연대 "39만8천여명 서명"…경찰 "미신고 집회라 막아"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개정과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하는 서명부를 청와대에 전달하려던 4·16연대가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과 대치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인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30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6일부터 벌인 국민서명운동을 통해 받은 39만8천727명의 서명부를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서명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시행령 개정, 온전한 세월호 선체 인양 등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진행된 것이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1년 2개월이 지났지만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직도 모르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도 아직 예산도 책정되지 않아 진상규명을 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최근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서도 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하지 않으려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 위원장은 "이들 서명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일깨워주는 것"이라며 "국민의 마음을 청와대에 전달하려는데 또 가로막힌다면 대통령의 자격과 권한을 더는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남윤주 뉴욕 버팔로주립대 교수는 "일반적인 국가는 사회적 문제가 있을 때 원인을 밝히고 사실에 기반해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한국 정부는 문제를 그냥 회피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똑같은 비극이 계속 나올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오후 2시30분께부터 전 위원장을 비롯한 유가족과 장동원 생존자가족대책위 대표, 자문 변호사 등 13명을 뽑아 청와대에 서명을 전달하려 했지만, 경찰은 경력을 동원해 효자로 입구에서 이들을 막았다.

종로경찰서는 집회 현장에서 방송을 통해 이들이 미신고 집회·행진을 벌였기 때문에 이들의 청와대행을 막고 있다고 밝혔다.

comma@yna.co.kr

'불운의 역도 스타' 김병찬…생활고 끝에 쓸쓸한 죽음
'자살시도 루머' 이시영 측 "사실무근…최초유포자 고발"
고양이 구하려다…삼성서울병원 직원 9m 아래로 추락
"악의냐, 선의냐"…검찰수사로 드러난 '고발왕' 진면목
정청래, '자숙' 50일만에 朴대통령 비판으로 SNS 재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