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연대 '10만 서명' 전달식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말라"

백지수 기자 2015. 6. 30. 15: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가 세월호 진상규명과 선체 인양,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촉구하는 취지의 '10만 서명운동' 서명용지를 청와대에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416연대는 30일 오후 2시 청와대로 가는 길목인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9만8727명분의 서명을 청와대에 전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416연대는 노란 보자기에 싼 서명용지를 주민센터 앞마당에 늘어놓고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더 이상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방해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어 "국민여론은 물론, 여야를 막론하고 인정하는 정부시행령 문제점에 대해 청와대가 겸허히 인정하고 즉각 특별조사위원회 개정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416연대는 지난 16일부터 10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진행해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서명 30만5981명분, 시행령 개정을 촉구하는 서명 9만377명분, 온전한 선체인양을 촉구하는 서명 2369명분 등을 모았다.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으로 활동하는 최헌국 목사는 "유가족들과 미수습자 가족의 아픔과 눈물 담겨있는 서명용지"라며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행동이 담겨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전명선 세월호 가족협의회 위원장은 "세월호로부터 1년2개월이 지난 이 시점까지도 박 대통령만이 국민 목소리와 가족들이 원하는 것을 모르는 것 같다"며 서명지 전달이 가로막힌다면 대통령의 권한과 자격을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남윤주 뉴욕주립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세월호 이후 한국 정부가 보여준 모습은 전향적인 모습 대신 회피하려는 모습만 보인다"고 비판했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