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그라들지 않는 세월호 추모열기.."대통령령 폐기하라"

원다라 2015. 4. 25. 19: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일 '세월호 특별법 대통령령 폐기 촉구 추모문화제' 개최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정현진 기자] "행진을 하던 중 '법을 지키라'고 하며 삿대질을 하는 시민을 봤어요. 국민들이 믿고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법이라면 믿겠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그렇지 않잖아요. 우리가 원하는 건 국민이 국민답게,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법을 만들어 달라는 거에요"세월호 참사 1주기가 지났지만 여전히 추모열기가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시민들은 25일에도 서울시내 4개 도심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침묵행진'을 진행했고, 저녁엔 추모문화제를 여는 등 진상규명 촉구·추모 활동을 벌였다.

4·16연대와 각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후 6시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특별법 대통령령 폐기 촉구 범국민 추모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날 문화제에는 주최 측 추산 5000명(경찰 추산 2000명)이 모여 세월호 특별법 대통령령 폐기, 진상 규명 등을 촉구했다.

문화제에 앞서 시민사회단체들은 오후 3시부터 시내 각지(청량리·성신여대 입구·용산역·신촌)에서 출발해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하기도 했다.

성신여대 입구에서 출발해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해 왔다는 직장인 1년차 한 여성은 "국민이 믿고 안전할 수 있는 법이라면 믿겠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그런 국가가 아니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국민이 국민답게 살 수 있는 법을 만들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진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지난 추모제(16일)와 범국민대회(18일) 당시 시민들은 차벽과 경찰들에 막혀서 분향소에 제대로 꽃 한 송이 갖다 놓을 수 없었다"며 "그런데도 경찰은 순수한 추모가 변질됐다고 말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운영위원장은 "오늘은 심지어 행진하는 동안 경찰의 에스코트까지 받고 올 수 있었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렇게 평화롭게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종진 전국민주노총조합총연맹(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세월호 1박2일 추모행동이 열리는) 5월1일 민주노총 노동자 10만명이 다시 집결한다"며 "대통령령을 폐기할때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찰은 지난 16일과 18일 추모 행사에서 과도한 차벽설치와 진압이 있었다는 비난을 의식한 듯 "차벽은 폭력·불법 집회가 있을 때만 설치하고, 일반 시민들의 통행을 도울 수 있는 인력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현재 경찰은 60개 중대 4800명의 병력을 인근에 배치했으며, 아직까지 차벽을 설치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