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검, 간부 대규모 인사 계획..세월호특별수사팀 유지

최태용 입력 2015. 1. 30. 11:55 수정 2015. 1. 30. 11: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뉴시스】최태용 기자 = 인천지검이 조만간 단행할 간부 인사와 상관없이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 특별수사팀'을 유지키로 했다.

유병언(사망) 전 세모그룹 회장의 차남이자 후계자로 알려진 혁기(43)씨와 장녀 섬나(49)씨에 대한 사법처분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인천지검은 검찰 간부 인사로 수뇌부가 바뀌어도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 특별수사팀은 유지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검사장급 이상 고위직 인사가, 이후 2주 내에 차장·부장급 등 중간 간부 인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인사로 검사장을 비롯한 인천지검 부장급 이상 간부는 모두 물갈이된다.

특별수사팀장을 맡고 있는 2차장검사와 그 밑에서 수사를 담당하며 중추적 역할을 한 특수부장 등도 인사 대상에 포함된다.

이처럼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유지하려는 이유는 사건의 핵심 인물인 혁기씨와 섬나씨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 짓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검찰의 수사는 지난해 12월 유 전 회장의 측근인 김필배(76) 문진미디어 전 대표를 기소한 이후 사실상 멈춘 상태다.

같은 해 5월 프랑스 현지에서 체포된 섬나씨는 최근 프랑스 법원에서 '한국에 인도한다'는 결정을 내리자 여기에 불복해 항소했다. 때문에 섬나씨가 한국에 오기까지는 앞으로 시간이 오래 걸릴 전망이다.

아울러 유 전 회장과 함께 경영 비리의 핵심 인물로 꼽힌 혁기씨는 해외에서 여전히 도피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의 횡령 및 배임 혐의 액수는 혁기씨 559억원, 섬나씨 492억원을 합쳐 무려 1000억원대에 이른다.

결국 검찰이 이들을 붙잡아 재판에 넘기지 못하면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 수사는 영구 미제로 남을 수밖에 없다.

1981rooste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