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해운 수상택시, 세월호 이후 운행 중단..애물단지

송지혜 입력 2014. 11. 27. 08:42 수정 2014. 11. 27. 08: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강수상택시라고 있습니다. 청해진 해운이 운영을 해온 일종의 수상 콜택시인데요. 오세훈 전 시장 때인 2007년에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운항을 중단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이곳은 한강대교 북단의 한 도선장인데요, 수상택시들이 덩그러니 묶여 있습니다.앞 유리엔 뽀얗게 먼지가 쌓였고 주위엔 밧줄이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청해진 해운이 운항을 중단하면서 이곳에 무허가로 정박해놓은겁니다.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립니다.

[정문숙/서울 산천동 : 하려면 깨끗이 해놓고 하든지 아니면 없애든지 보기에는 좀 흉해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한 서울시가 청해진 해운 측에 공문도 보냈지만, 연락이 끊긴 상태입니다.경영진 대부분이 세월호 참사로 구속됐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 : 지금 청해진 해운에서는 계속 이 사업을 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거든요.]

하지만 청해진 해운의 한강수상택시 운영권이 2027년까지 보장돼 있는 탓에 이를 회수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오세훈 전 시장 시절, 수요도 없는 사업을 벌이면서 과도하게 영업권을 보장해줘 상황이 악화됐다는 비판이 나옵니다.2007년 운항을 시작한 한강수상택시는 지난해의 경우 하루 평균 승객이 50명도 안되는 등 극심한 영업난에 시달렸습니다.애물 단지로 전락한 한강수상택시,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