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길 수학여행' 따라가보니.."안전 최우선"

곽선정 입력 2014. 9. 22. 22:18 수정 2014. 9. 22. 22: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이후 중단됐던 뱃길 수학여행이 최근 재개됐습니다.

학생들은 출항전 철저하게 대피 훈련을 받았는데요.

곽선정 기자가 함께 가봤습니다.

<리포트>

목포에서 제주로, 뒤늦은 수학여행 길에 오른 고등학생들.

승무원이 배 안에 비치된 구명조끼의 위치와 착용법을 설명합니다.

<녹취> 승무원 : "(구명조끼 끈을) 자기 몸에 맞게 꽉 조여주는게 중요하고."

배에 이상이 생긴 상황을 가정한 방송이 나오자,

<녹취> "저희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퇴선 지시에 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학생들은 배운 대로 침착하게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대피로를 따라 갑판 위로 올라갑니다.

구명뗏목과 비상탈출 미끄럼틀 사용 방법까지 설명을 듣고 난 뒤에야 수학여행길 선상훈련이 마무리됩니다.

<인터뷰> 서승일(목포 중앙고 2학년) : "수학여행 오기가 무서웠는데, 사고 때문에. 훈련을 받고 나니까 조금 더 안심되고."

세월호 사고 이후 이처럼 선상 안전 교육과 대피 훈련을 요청하는 학교가 잇따르면서 이 여객선에서는 매주 2~3차례 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사 측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비상대피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순태(여객선 사무장) : "저희는 알지만 승객분들은 모르지 않습니까. 그러다보니 같이 함으로서 승객들도 불안감을 덜어주고..."

세월호 참사가 남긴 뼈아픈 교훈이 뱃길 수학여행에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선정입니다.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