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여야 재합의안' 반대 결론

2014. 8. 19. 19: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최지용 기자]

▲ 세월호 유가족 '여야 재합의안' 반대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재합의한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유가족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기사 최종보강 : 19일 오후 8시 35분]

세월호 유가족들이 여야가 합의한 '새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반대하고 나섰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는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여야가 합의한 여당 야당 특검 추천에 대한 것을 세월호 유가족은 반대한다"라며 "세월호 유가족은 재협상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별검사 추천위원 여당 몫 2명을 유가족, 야당이 같이 (동의해야) 한다 하는데. 그 2명이 바로 여당이기 때문"이라며 "만약 세월호 유가족이 (특검추천위원) 2명을 추천 한다고 하면 받아들일지 모르겠지만, 논리로 바꿔서 하는 행위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말했다.

유가족들은 또 "오늘 아침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가족대책위의 가이드라인을 분명히 제시했다"라고 말했다. 가족들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은 ▲내곡동 사저 특검처럼 야당이 추천한다 ▲여당의 특검추천위원 몫을 야당으로 돌려라, ▲여야의 특검추천위원 4인을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서 추천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김 대표에게 가족대책위 입장을 분명히 전했지만 이 분분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유가족들이 이번 합의에 반발하는 이유는 여당의 특검추천위원을 야당과 유가족에게 사전 동의를 받게 한 것이 사실상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야당과 유가족의 동의를 얻더라도 기본적으로 여당이 추천하는 2명이라는 건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앞선 국정조사에서도 '여야가 요구하는 모든 증인을 반드시 채택한다'는 합의에도 불구하고 청문회 증인채택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합의는 지난 7일 첫 번째 합의 때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가족 동의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유가족들은 이날 합의가 나오기 전에 사전 설명이나 설득이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가족총회 이후 의견이 바뀔 가능성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도 "김무성 대표에게 가이드라인을 전달했다, 그 내용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월호 유가족 무시하고 여야가 합의하는 것은 유가족을 두 번 세 번 죽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안을 추인하기 위해 소집된 새정치민주연합의 의원총회도 유가족들이 합의안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장시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의원총회에 참석 한 한 의원은 "전반적으로 가족 의견을 중시하자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협상 상대방인 여당이 특검과 관련해서는 벽과 같아서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스마트하게 오마이뉴스를 이용하는 방법!☞ 오마이뉴스 공식 SNS [ 페이스북] [ 트위터]☞ 오마이뉴스 모바일 앱 [ 아이폰] [ 안드로이드]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