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청문회 증인협상 또 결렬..與 KBS·MBC 채택 반대

김인원 입력 2014. 7. 29. 11:11 수정 2014. 7. 29. 11: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29일 청문회 증인채택을 위한 협상을 재개했으나 새누리당이 당초 합의했던 KBS, MBC 등 언론에 대한 증인 채택에 반대하면서 결렬됐다.

앞서 여야는 세월호 참사 당시 오보와 관련해 길환영 전 KBS 사장,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안광한 MBC 사장 등을 청문회에 출석시키는데 사실상 합의했었다.

그러나 여당이 이날 '방송중립성 문제'를 들고 나오면서 태도를 바꾸자 야당은 협상의 쟁점이 청와대 전·현직 인사 채택 여부에 집중되는 것을 분산시키기 위한 것이라 비판했다.

조원진 새누리당 특위 간사와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특위 간사는 이날 오전 증인채택을 위해 만났지만 이견 차만 확인한 채 10여분만에 협상을 종료했다.

조 의원은 "지난번 기관보고에서 KBS에 대해 아무 근거도 없이 흠집만 냈다. KBS와 MBC에 대해선 방송 중립성이 훼손되겠다는 입장에서 반대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KBS와 MBC 뿐 아니라 여당 측이 주장했던 손석희 JTBC 사장과 MBN 보도국장 등 언론에 대한 증인채택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날짜가 자꾸 지나가는데 청문회 일정 연기는 없다"면서 "우리는 청문회 1일차와 2일차부터 (증인채택을) 먼저 하자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참사 당시 잘못된 보도의 책임자를 부르는 것에 대해 새누리당은 그동안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면서 "청문회 증인채택이 청와대 때문에 안된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 지는 걸 막기 위해 언론 카드를 들고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가 커진 데에는 언론의 오보뿐 아니라 수많은 잘못된 보도가 큰 기여 했다"면서 "KBS와 MBC는 공영방송이기 때문에 책임을 다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3일차와 4일차 증인에 대해서도 오늘 합의해야 8월5일부터 8일까지 청문회를 진행할 수 있다"면서 "오늘 오후에 만날 것을 조 의원에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수차례 진행한 증인채택 협상의 주요 쟁점은 청와대 전·현직 인사 채택 여부로 전해졌다. 야당은 정부와 청와대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홍원 국무총리, 남재준 전 국정원장,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반드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당은 이에 난색을 표하며 기관보고에 출석했던 증인은 부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