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졸속 수학여행 대책, 제2의 참사 못 막는다

입력 2014. 7. 26. 03:52 수정 2014. 7. 26. 03: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교육부가 마련한 초·중·고교 수학여행 안전 대책이 졸속 투성이다. 전문 안전요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여행 가이드에게 형식적인 교육만으로 안전요원 자격을 부여키로 한 게 대표적이다. 한심하다. 이러고서야 세월호 참사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다고 하겠는가. 되레 학생들을 제2, 제3의 대형 사고에 노출시키는 꼴이 아닌가.

교육부는 지난달 세월호 후속 대책으로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 시행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학생 50명당 전문 안전요원 1명씩을 의무적으로 배치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두고 학교 현장에서는 안전요원 배치에 따른 인건비의 추가 부담을 학교·학부모가 떠안도록 했다며 반발했다. 안전점검 자격을 어떻게 증빙하고 의무화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도 일었다. 그럼에도 교육부는 한술 더 떠 안전 관련 전문성이 없는 여행 가이드라도 14시간의 안전요원 교육만 받으면 최대 50명의 학생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자격을 부여하기로 했다고 한다. 수학여행 성수기에 안전요원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안전요원 수급 문제로 학생 안전이 뒷전으로 밀린 전형적인 전시·탁상 행정이다.

더 한심한 것은 안전요원 교육 14시간 가운데 재난 유형에 대한 대처나 예방법 교육이 1시간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법이 11시간, 학생 생활지도가 2시간이다. 대형 위기가 발생했을 때 학생들에게 무슨 도움이 될지 의아스러울 따름이다. 오죽하면 안전요원 위탁 교육업체인 대한적십자사마저도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며 우려하겠는가. 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도 전문성과 자질을 겸비한 인력을 확보해야 학생 안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인명구조나 응급처치 등의 분야에서 국가자격증을 지닌 전문가를 배치하는 것이 옳다. 수급이 원활하지 않다면 수학여행 시기를 조정할 일이지, 얼렁뚱땅 교육을 받은 여행 가이드를 안전요원이랍시고 배치하는 것은 학생들을 위험으로 떠미는 것이나 다름없다.

세월호 참사는 형식적이고 주먹구구식 안전대책이 얼마나 큰 희생을 초래하는지를 뼈저리게 느끼게 했다. 엄청난 비극을 겪고도 교육부가 내놓은 안전대책이란 것이 이처럼 부실하고 허점 투성이라고 한다면 학부모들이 어떻게 안심하고 자녀들을 맡길 수 있겠는가.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각오로 수학여행 대책을 다시 점검하기 바란다.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