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2014. 7. 25. 1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검찰 "세월호 침몰 책임 유병언 관련 공소 사실 유지"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에게 물을 방침인 검찰이 유 전 회장의 사망에도 관련 공소 사실을 유지하기로 했다. 검찰은 광주지법 형사 13부 심리로 열린 청해진해운 임직원과 화물 하역업체 우련통운, 해운조합 관계자 등 11명에 대한 첫 공판에서 "유 전 회장 관련 공소 사실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청해진해운 김한식 대표가 유 전 회장의 지시를 받아 세월호 여객실과 화물 적재공간을 늘리고 유 전 회장의 개인 전시실을 만들 목적으로 세월호를 불법 증·개축한 것으로 보고 있다.

■ 유병언 수사본부 "시신발견 4월?…명확히 조사할 것"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신을 발견한 시점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수사본부는 관련자 조사와 유사 변사사건 검토를 통해 명확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유병언 변사사건 수사본부 김규현 본부장은 순천경찰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를 믿어야 하지만 일부에서 시신 발견일이 6월 12일보다 훨씬 앞선 4월이라는 주장이 있어 그 부분에 대한 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런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진 주민 5명을 접촉해 정확한 발언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4월부터 6월 사이에 인근에서 발생한 변사사건을 모두 확인할 계획이다.

■ 朴대통령 "위안부 보편적 여성인권문제, 잘 풀어야"

박근혜 대통령은 방한 중인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도쿄도지사를 접견하고 "군대 위안부 문제 같은 것은 두 나라 사이 문제뿐 아니라 보편적인 여성인권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진정성있는 노력으로 잘 풀어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서울시 초청으로 도쿄도지사로는 18년 만에 공식 방한한 마스조에 지사를 청와대에서 만나 "우리 두 나라 국민은 서로 우정도 나누고 마음도 나누고 왔다갔다 하면서 잘 지내왔는데 정치적 어려움으로 인해 국민 마음까지 소원해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 "안전진단 완화로 전국 6만가구 아파트 수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이 완화되면 전국적으로 재건축 초기 단계에 있는 6만여가구 아파트가 수혜를 볼 전망이다. 현재 기본계획 수립 단계로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않은 전국의 재건축 추진 아파트는 총 138개 단지, 6만445가구로 조사됐다. 이들 아파트는 정부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밝힌 대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할 경우 안전진단 통과가 종전보다 쉬워져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관련 법령을 개정해 구조안전 문제가 크지 않더라도 주거환경이 열악하거나 건물이 노후해 주민 생활이 불편한 경우 재건축 안전진단 통과를 쉽게 하도록 기준을 개정할 방침이다.

■ "전세계 국민, 한국 하면 한류보다 기술 먼저 떠올려"

전세계 주요 17개국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기술·경제 중심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외교부는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삼정KPMG에 의뢰해 17개국에서 만 18세 이상 남녀 6천명을 상대로 한국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을 생각하면 어떤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르냐'는 질문에 전체 조사대상국에서 '기술'이 1순위로 나타났고 '삼성' '전쟁' '싸이/강남스타일'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국가이미지 지수'는 5점 만점에 3.03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분석됐다.

■ 캠핑열풍에 소비자 피해↑…"텐트가 대부분 차지"

최근 캠핑 열풍으로 캠핑 용품을 사는 소비자가 늘면서 품질 불량 등의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가 접수한 캠핑용품 피해 상담 건수가 2012년 529건에서 지난해 840건으로 58.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1∼6월) 상담 건수도 472건에 달했다. 상반기 피해 사례 472건을 품목별로 보면 텐트가 391건(82.8%)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이어 버너·코펠 29건, 테이블 11건, 에어매트·랜턴플래시 각 7건 등이었다.

■ 유엔 "세계 12억명 절대빈곤층…하루소득 1천290원↓"

전 세계에서 절대 빈곤 상태에 있거나 차상위 계층에 속한 '가난한 사람들'이 22억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유엔개발계획(UNDP)은 지난해 91개 개발도상국에서 건강과 교육, 삶의 질 등 다양한 부문에서 빈곤 상태에 있는 인구를 모두 합치면 15억명에 육박했다고 전했다. 또 다시 빈곤 상태에 빠질 위험을 안은 차상위계층은 8억명에 가까운 것으로 집계됐다. UNDP는 이같은 빈곤층과 차상위계층을 합쳐 전 세계에서 22억명 이상이 가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파악했다. 소득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 하루 소득이 미화 1.25달러(1천290원가량) 이하인 절대빈곤층 인구는 12억 명으로 조사됐다.

■ 잇단 참사에 올해 항공사고 사망자 1천명 육박

최근 민간 항공기 참사가 잇따르면서 올해 항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지난해의 두 배를 넘어섰다. 올해 항공 사고 사망자 수는 991명으로 지난해 459명의 두 배 이상이다. 특히 지난 3월 말레이시아 항공기가 인도양에서 실종된 이후 이달 들어 잇달아 발생한 민항기 참사 희생자만 701명이다. 3월 실종된 말레이시아 항공 MH370에 탑승했던 239명은 생사 확인은커녕 비행기 잔해조차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 17일에는 우크라이나 상공을 지나던 MH17편이 미사일에 피격되면서 탑승자 298명 전원이 숨졌다. 23일에는 대만의 한 섬에서 소형 비행기가 비상 착륙을 시도하다 사고가 나 탑승객 58명 중 48명이 숨졌고, 그 다음날 116명이 탄 알제리 항공 여객기가 아프리카 서부 부르키나파소에서 이륙 50분 만에 추락했다.

■ 태안 사설캠프 사고책임자들 항소 기각…교관 등 양형 늘어

지난해 7월 충남 태안군 안면도 백사장항에서 공주사대부고 학생 5명이 사설 캠프 훈련도중 숨진 사건과 관련,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던 책임자 6명의 항소가 모두 기각됐다. 오히려 검찰의 항소가 일부 받아들여져 2명의 양형은 늘어났다. 대전지법은 수상레저안전법 위반죄로 1심에서 징역 6월을 선고받은 뒤 보석으로 풀려났던 유스호스텔 대표 오모(51)씨의 항소를 기각하는 동시에 보석을 취소했다. 오씨는 곧바로 교도소에 재수감됐다. 업무상 과실치사죄로 금고 1∼2년을 선고받았던 나머지 5명의 항소도 모두 기각됐다.

■ 코스피 2,030선 돌파…연중 최고치 또 경신

코스피가 2,030선을 돌파하며 연중 최고치 기록을 또 경신했다. 외국인이 '사자'를 이어가는 가운데 기관도 19거래일 만에 동반 순매수에 나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25일 코스피는 전날보다 7.23포인트(0.36%) 오른 2,033.85로 마쳤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3.11포인트(0.56%) 오른 562.78로 마쳤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2.7원 내린 1,025.9원으로 거래가 끝났다.

국과수 이례적 브리핑…불신·의혹 잠재우려 나선듯
한 편의 막장 드라마 '대전 서구의회'
'전시 취소 논란' 日만화 '원피스'展 26일부터 열려
가수 심현보, 14세 연하 아나운서와 9월 결혼
휠체어 탄 노인 통장 빼앗아 돈 빼낸 30대 구속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