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참사 속보]"단원고 교감 유해 일부 진도 사고해역에 뿌려진다"

최승현·최인진 기자 2014. 4. 21. 12: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현장에서 극적으로 구조됐다가 사흘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안산 단원고 강모 교감(52)의 유해 일부가 고인의 뜻에 다라 전남 진도 사고해역에 뿌려지게 됐다.

강 교감은 여객선 침몰사고 당시 학생과 승객 등을 대피시키다 헬기에 의해 구조돼 인근 섬으로 옮겨졌다.

이후 어선을 타고 다시 사고해역으로 달려가 구조상황을 살피기도 했던 강 교감은 자책감에 지난 18일 오전 진도 실내체육관 인근 야산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감 교감의 지갑에서는 손으로 직접 쓴 유서가 발견됐다.

유서에는 수학여행 인솔 책임자인 자신이 구조된 것에 대한 자책감과 함께 '내 몸뚱이를 불살라 침몰지역에 뿌려 달라. 시신을 찾지 못하는 녀석들과 함께 저승에서도 선생을 할까'란 부탁이 담겨있었다.

유족들은 고인의 뜻을 존중해 유해를 둘로 나눠 충남 보령 선산에 있는 가족 납골묘 선친 옆에 안장하고, 나머지는 바다에 뿌리기로 했다.

유족들은 여객선 구조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49재가 지나고 사고 현장이 모두 수습된 후에 구체적인 일정을 정할 계획이다.

동료 교사들은 "교감 선생님은 부친이 돌아가기 전까지 주말마다 찾아뵙고 일을 도울 정도로 효자였다"며 "끝까지 살리려고 애를 썼던 학생들 곁으로 가신다니 눈물이 앞선다"고 안타까워했다.

세월호 침몰 참사 엿새째인 21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인양된 시신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강윤중 기자

< 최승현·최인진 기자 cshdmz@kyunghyang.com >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