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참사에 몸 낮추는 지역 정치권..속내는 복잡

대전 2014. 4. 21. 05: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누리, 경선 영향·정부비판 기류 '촉각'..새정치, 선거일정·전략 등 '고심'

[대전CBS 김정남 기자]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를 바라보는 지역 정치권의 속내가 복잡하다.

국민적 충격과 관심의 크기만큼 6.4 지방선거에 미칠 파장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 모두 조용한 행보 속에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장 지역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곳은 이번 사고로 연기된 새누리당 대전시장 경선이다. 당초 18일로 예정됐던 경선은 오는 25일로 일주일가량 미뤄진 상태다.

3명의 경선후보에 대한 여론조사는 이미 마무리됐지만 일주일이라는 시간, 그리고 80%에 달하는 선거인단의 '표심'에 이번 사고가 영향을 미칠지는 정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노병찬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사고발생 당일 시당에 경선 연기를 요구하고 자원봉사를 위해 진도로 향했다. 박성효 국회의원과 이재선 예비후보는 애도의 뜻을 표하고 선거운동을 자제하고 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이번 사고가 선거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걱정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와 함께하는 지방정부'를 강조해왔는데, 정부의 엉터리 집계부터 더딘 사고대응에 대한 비판여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민감한 상황임을 감안해 각 후보자와 당원들에게 후보자 홍보활동은 물론, 후보자의 이름이 들어간 추모문자 발송 금지 등 '내부단속'에 나선 상태다.

새정치민주연합도 마음이 편치 않기는 마찬가지다.

사고로 모든 선거 일정이 '올 스톱' 됐는데, 대전시당의 경우 후보자를 추천할 공천관리위원회도 아직 꾸리지 못했다. 권선택 대전시장 예비후보에 대한 인준 역시 미뤄지고 있다.

반면 다른 정당들의 공천 일정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간 상태.

늦어도 이달 말이나 5월 초까지는 공천을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을 세워온 만큼 향후 공천방식이나 경선 룰도 '신속성'에 초점을 맞추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일부 나오고 있지만, 이에 대한 논의 역시 일단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된 뒤에야 가능할 전망이다.

당초 선거 프레임으로 짜온 '국민과의 약속'이 무공천 방침 철회로 약화된 데 이어 '국정원 사태' 역시 여객선 침몰사고로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도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정당 관계자는 "이번 사고로 '정부 심판'을 하자는 목소리에는 힘을 얻을지 몰라도, 자칫 선거에 이용한다는 반감이 더 높아질 수 있는 만큼 이 역시 조심스럽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jnkim@cbs.co.kr

[여객선 침몰]"에어포켓이라던 곳은 기름통?" 진실은…

[여객선 침몰]한기호, 유가족 분노 외면…"좌파 제거해야"

[여객선 침몰] 헹가래에 폭탄주 회식까지…정신나간 새누리 후보들

[여객선 침몰]박 대통령 "하나님이 침몰사고 가족과 함께 하시길 기원"

[여객선 침몰] '선거 연기론까지?'…지방선거도 후폭풍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