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박물관장 "베르사유가 유병언의 가장 큰 피해자"

입력 2014. 6. 12. 21:12 수정 2014. 6. 12. 21: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리=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만약 유병언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다면, 베르사유가 그 첫 번째 피해자다."

아해 유병언 전 세모그룹회장의 사진 작품을 작년에 전시했던 프랑스 베르사유 궁 박물관 관장이 작품 전시에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카트린 페가르 베르사유궁 박물관장은 12일(현지시간) 베르사유궁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아해 사진전에 20만명이 들어왔다. 세계에서 온 많은 관람객이 사진에 관심을 뒀다"며 이같이 말했다.

페가르 관장은 이어 "작년에 누구도 아해나 그의 가족에 관해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무명 사진작가인 아해 유병언은 작년 6~9월 베르사유궁 부속건물인 오랑주리에서 사진전을 열었다. 아해는 500만 유로를 베르사유 궁에 기부하고 전시회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페가르 관장은 아해에 대한 자신의 종전 평가를 뒤집었다.

"평범함 속의 비범함"이라며 아해 작품을 격찬했던 그는 이날 "그의 사진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았다. 아주 인기있는 전시회를 유치한 것뿐"이라고 발을 뺐다.

"베르사유에 낸 유병언의 후원금이 공금횡령으로 조성된 것이라면 베르사유에도 책임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오히려 피해자라고 항변했다.

그는 "작년 전시회를 열 때 한국이나 프랑스에서 어떤 의혹도 없었다. 만약 후원금이 문제가 있다면, 베르사유는 책임자가 아니라 제1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sungjinpark@yna.co.kr

"월드컵 트로피가 최악인 이유 7가지"
황새 60마리 충남 예산 황새공원에 둥지
'황제노역' 허재호 벌금 60억 추가 납부
'눈으로는 식별 불가' 슈퍼노트급 피싱사이트
국민 대다수 실질소득 1인당 1천만원에 미달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