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유병언, 종교와 관계없는 개인·기업비리"(종합)

2014. 5. 20. 11: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검거에 최선..해경책임, 엄정한 처리 노력"

"끝까지 검거에 최선…해경책임, 엄정한 처리 노력"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귀원 박경준 기자 =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20일 이날 오후 예정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신문(영장실질심사)과 관련, "(유 전 회장이) 안 나오면 집행방법을 강구해 놓은 게 있다"며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도록 지혜로운 방법을 동원해 법이 집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 장관은 이날 세월호 참사 관련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이 "법의 추상같은 결기를 보여달라"고 주문하자 "그러한 방법들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유 의원이 "해양경찰청 관계자들에 대한 형사상 처벌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장하자 황 장관은 "부실운항과 관련된 제반 감독책임 및 구호·구조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에 관해 꼼꼼히 챙겨 엄정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유씨의 행태가 공권력에 대한 도전 수준을 넘어 국가권력을 농락하는 수준으로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줘야 한다"는 새누리당 신성범 의원의 지적에 "종교문제와 전혀 관계없는 개인과 기업 비리에 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피의사를 갖고 있어도 모든 역량을 결집해 외국의 공조까지라도 해서 끝까지 검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장관은 세월호 선주가 유씨라는 주장에 근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자금 운용 관계자 등의 진술에 비춰 유씨가 연루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가고 있다. 구속영장을 청구할 정도가 됐다"고 답변했다.

유씨가 머무는 것으로 전해진 경기도 안성시 금수원에서 영장집행이 가능한지에 대해 "최선을 다해 인력을 확보하고 경비작전 계획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hanksong@yna.co.kr, lkw777@yna.co.kr, kjpark@yna.co.kr

몸속에 수술보조물 두고 봉합…피해여성, 의사 고소
"구직자, 연봉보다 회사소재지를 더 중시한다"
동성애 vs 보이스카우트 갈등, 아마존으로 '불똥'
'마이보틀'이 뭐길래…인기에 모방품도 등장
'매운 라면 전쟁' 가장 매운 제품은?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