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관, 세월호 참사 16일 지났는데.. "전원 구조 잘못된 문자, 경위 아직 파악 못 해"

김회경기자 입력 2014. 5. 1. 21:07 수정 2014. 5. 2. 13: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문위서 질타받아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1일 세월호 참사 당일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전원 구조됐다는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전파된 경위와 관련해 "아직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 발생 16일이 지났는데도 해당 부처가 초기 대응 과정에서 엄청난 혼란을 야기한 경위를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는 것이어서 논란이 번지고 있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잘못된 문자메시지 전파 경위를 묻는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의 질의에 "여러 번 경위 파악을 요구했지만 아직 답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에 윤 의원은 "사고 당일 오전 기울고 있는 배 안에서 대다수의 승객들이 갇혀 있었음에도 도교육청의 잘못된 '전원 구조' 문자 때문에 초대형 오보로 이어졌다"며 "5시간이 지나서야 오보가 정정되는 바람에 초기 구조 활동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서 장관은 "잘못된 정보의 근원이 경찰 정보관과 해경에 있다는 진술이 있는 만큼 명확히 조사해야 한다"는 새정치연합 유기홍 의원의 지적에는 "감사원에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또 사고 발생 직후 보고체계와 관련해 "세종시에서 간부회의를 하던 도중 연락을 받았고 뉴스를 본 직원이 연락해 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 석상에서 밝힌 대국민사과의 적절성 논란도 제기됐다. 서 장관은 박 대통령의 사과가 미흡했다는 새정치연합 도종환 의원의 지적에 "박 대통령이 국민 여러분께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비공개 사과는 사과도 아니다"는 유가족들의 비판에는 "유족들의 상처를 생각하면 열 번, 스무 번 사과하더라도 그 마음이 달래지기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

야당 의원들은 사고 대응 과정의 무능과 부적절한 처신 등과 관련해 서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서 장관은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도 "다만 현 시점에서 제가 할 일은 재발 방지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강구하고 사태 수습에 노력을 다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실종자 가족 앞에서 라면을 먹었다는 처신 논란에 대해서는 "보여 드리지 말았어야 할 모습을 보인 데 대해 민망하고 모든 일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여야 의원들은 체험학습 안전대책 마련도 주문했고 서 장관은 "대규모 수학여행 존폐 등 근본적 개선 방안을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상반기 중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단원고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지원 방안과 관련해서는 "정신과 전문의를 적어도 1년 정도 학교에 상주시켜 진단과 치료활동을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회경기자 hermes@hk.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