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치狂 보코하람

입력 2014. 12. 19. 02:52 수정 2014. 12. 19. 02: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 여자·아이 최소 185명 끌고가.. 32명 무차별 학살

[서울신문]파키스탄 탈레반이 학생 142명을 학살한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나이지리아 이슬람 반군 보코하람이 최소 185명의 여자와 아이들을 납치하고 32명을 죽였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8일 CNN에 따르면 보코하람은 나이지리아 동북부 치복의 굼수리마을을 덮쳐 저항하는 남자들은 죽이고 온 마을을 불태운 뒤 여자와 아이들을 강제로 끌고 사라졌다. 이 사건은 지난 14일 발생했으나 늦게 알려진 것은 마을이 궁벽한 곳에 있는 데다 보코하람의 계속된 공격으로 통신시설이 다 파괴돼 외부에 알릴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보코하람의 공격에서 겨우 살아남은 이들이 인근의 마이두구리 지역으로 대피하면서 사건이 발생 4일 만에 외부에 알려진 것이다. 나이지리아 정부도 도망쳐 나온 주민들을 수소문해 뒤늦게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도망 나온 굼수리마을 주민 모두 칼리는 "그들은 마을 전체를 다 없애려는 듯이 아이와 여자들을 무조건 트럭에다 강제로 태웠고 방해되는 이들은 죽였다"면서 "나도 지금 걸치고 있는 옷 말고는 아무것도 건지지 못하고 도망쳤다"고 말했다.

2009년부터 급격하게 세를 불리기 시작한 이슬람 원리주의 단체 보코하람은 8000만 무슬림의 권익을 보호하겠다고 주장하며 아이들을 납치해서는 짐꾼이나 소년병으로 부려먹고, 여자들을 성노예로 삼아 왔다. 지난 4월 소녀 276명을 납치한 사실이 알려지고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자 굿럭 조너선 대통령이 보코하람과의 전쟁을 선포했었다. AFP통신은 "똑같은 치복 지역에서 이와 같은 대규모 납치 사건이 다시 발생했다는 것은 나이지리아 정부의 척결 다짐이 공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