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서 손에 꼽는 한국 '무인항공기 기술'

이준기 2014. 5. 28. 20: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항우연 '유무인 혼용기' 시험비행 성공..더럽고 위험한 환경서 임무수행 가능

유인 항공기를 필요에 따라 무인기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유인항공기를 지상에서 원격 조정하는 무인기로 바꿀 수 있는 `유ㆍ무인 혼용항공기(OPV)'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기술은 기존 유인기의 조종계통을 개조하고 위치ㆍ변위ㆍ자세 센서와 통신시스템, 계기 및 엔진데이터 인터페이스 등을 장착해 무인으로 상황을 판단하며 조종할 수 있게 개발됐다.

유무인 혼용 항공기는 무인기 개발에 따른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조종석 공간에 고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영상레이더(SAR) 등 다양한 장비를 탑재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고정익기(날개가 고정돼 있는 비행기)와 회전익기(날개가 움직이는 비행기) 등 모든 종류의 유인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으며, 원격 조정은 물론 무인자율 조정을 통한 비행이 가능하다.

사람이 직접 수행하기 지루하고 더럽고 위험한 이른바 `3D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산불과 환경, 교통, 불법어로 감시 등 반복적이거나 장기체공 등이 필요한 때에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위험 지역까지 유인 비행한 후 임무 수행 시 무인기로 전환하는 유무인 복합 운용이 가능하고, 노후화되거나 활용도가 떨어진 군용 항공기를 무인화해 사격 훈련용 표적기, 상대를 교란하는 기만기, 레이더 기지 타격기 등 군사적 목적으로 널리 활용할 수 있다.

항우연은 독일제 2인승 경량 유인항공기를 무인기로 바꿔 전남 고흥 항공센터에서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OPV를 지속적으로 개량해 국내외 관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며, 향후에는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기술이 요구되는 미래형항공기(PAV)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항우연은 OPV를 기반으로 한 `항공기 부품 비행시험시스템'을 개발해 주요 항공기 부품 성능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 시스템은 국내 항공부품 시험의 테스트베드로 활용, 국내 항공기 부품의 성능 검증 및 품질향상 등에 기여할 기대되고 있다.

김승조 원장은 "유인항공기의 무인화 기술은 미국 등 극소수 국가만이 확보하고 있는 만큼 향후 시장 확대를 통한 항공분야의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외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OPV 및 비행시험시스템은 29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민군기술협력 박람회'에 공개될 예정이며, 산업통상자원부의 항공우주부품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했다.

대전=이준기기자 bongchu@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