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與 지방선거 경선 30일 재개.. 역풍 불까 노심초사

조지민 2014. 4. 24. 17: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이 여객선 침몰 사고로 무기한 연기됐던 6·4 지방선거 경선을 오는 30일부터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7일 사고 직후 중앙당 차원에서 결정한 경선 무기한 연기 방침에 따라 중지됐던 경선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 위탁이 필요한 지역인 부산·대구·대전·충남·강원 등 5곳부터 30일 일괄 진행하기로 확정한 것이다.

4월 30일은 중앙선관위 규정상 위탁이 가능한 마지막 날로, 새누리당에서는 '공정한' 경선을 진행하기 위해 불가피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이지만 여객선 사고로 선거의 'ㅅ'자를 꺼내기 어려운 정국 분위기 속에서 '4월 30일 경선 재개'가 여전히 시기적으로 이른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4일 서울시장을 비롯한 8개 광역단체장 경선 일정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중앙선관위의 경선 위탁을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부산·대구·대전·충남·강원 등 5곳은 오는 30일, 인천은 5월 9일, 경기는 5월 10일, 서울은 5월 12일에 경선을 각각 실시키로 했다.

여객선 세월호 사고 수습이 진행 중이지만 이번에 새누리당이 처음 도입한 상향식 공천제의 취지에 맞게 공정한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경선 일정을 한없이 늦출 수 없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시장 경선의 경우 다음 달 9일에서 12일로 3일 더 늦추면서 가장 마지막에 치르기로 했다. 지방선거 후보 등록일이 다음 달 14일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5월 12일이 경선을 최대한 미룰 수 있는 마지노선인 셈이다. 당 공천관리위 부위원장인 김재원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더는 경선을 미룰 수 없는 한계가 왔다"면서 "서울시장 경선을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은 당의 정무적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조지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