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낮춘 여야, 세월호 '정중동'..물밑선 후폭풍 촉각

김정남 입력 2014. 4. 20. 17:35 수정 2014. 7. 16. 10: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야, 선거 언급 금기시한면서도 선거영향 계산 분주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안산=이도형 기자] 여의도 정가가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를 두고 '정중동(靜中動)'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여야는 당장 진상규명과 후속대책에 대한 논의도 논외로 한 채 현장구조 '올인'을 천명하고 있다. 다만 여야는 6·4 지방선거에 대한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속내도 감지된다.

◇여야 "일단은 현장구조에 집중"

새누리당 세월호사고대책특별위원장인 심재철 의원은 20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일단 사고현장에서 구조하는데 가장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일부 언론이 보도한 '재난청 신설 검토'와 관련해서도 "논의한 적도 없고, 논의할 시기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새누리당은 이번주부터 안산 단원고 학생과 학부모의 심리치료를 위해 100여명의 정신과 의사를 투입할 계획이다. 특위 소속 신의진 의원은 "100여명의 정신과 의사들이 자원했다"면서 "교육을 거친 뒤 곧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안산 외에 진도에 정신과 의사들을 보내는 것도 검토 중이다.

특위는 오는 21일 오후 열릴 두 번째 회의에서도 현장구조에 논의를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18일 첫 회의에서도 해양수산부 등 담당 공무원들이 실제 구조에 필요한 장비 등에 대한 개념 없이 행정적으로만 접근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위 한 관계자는 "군과 해경 간 주도권 다툼 탓에 구조가 더디다는 지적도 있었다"면서 "총리가 진도에 상주하면서 직접 지휘해야 한다"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현장구조를 우선 다루긴 마찬가지다. 여객선침몰사고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현재 구조와 관련한 지원협력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예컨대 앰뷸런스를 더 늘려야 한다는 방안부터 향후 장례절차 등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진상규명 등에 대한 공개적인 활동도 다소 미루기로 했다. 정부부처 등이 수행하고 있는는 구조에 다소 방해가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핵심관계자는 "실무적으로는 이미 진상규명팀과 제도개선팀이 활동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봐가면서 이르면 이번 주부터 공개될 수 있다"고 했다.

여야가 이처럼 세월호 사고 이후 바짝 몸을 낮춘 것은 6·4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섣부른 행보는 자칫 역풍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여야는 선거에 대한 언급은 사실상 금기시한 채 '애도 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숨죽인 정치권‥속으론 선거영향 촉각

다만 수면 밑 얘기는 다르다. 여야는 이번 초메가톤급 이슈가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특히 새누리당은 내색은 하지 않지만 새정치연합 보다 더 긴장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선거를 목전에 두고 정부·여당에 날아올 수 있는 '책임론'과 '무능론'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당내 경선을 통해 '컨벤션 효과'(정치이벤트 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 선거가 한 달반 가량 남은 상황에서 추모 분위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가늠하기 어려워서다. 새누리당은 일단 광역단체별 경선일정을 일주일씩 연기하기로 했지만 흥행은 장담하기 어렵다.

새정치연합도 지방선거 준비를 다소 늦출 가능성이 크다. 오는 27일로 예정된 경기지사 경선 등 광역단체장 경선 등을 포함해서다. 선거에 대한 흥행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울 뿐더러 해서는 안 되는 분위기가 만연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여당보다는 상황이 낫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정권심판론을 제기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지는 까닭이다. 당 특위가 이번 주부터 진상규명 등을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것도 이같은 전략으로 풀이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야당의 정권무능론은 양날의 검"이라면서 "잘 쓰면 선거에 도움이 되겠지만 잘못 쓰면 역풍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김정남 (jung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