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기초선거 공천폐지, 새정치 아닌 反정치"

박대로 입력 2014. 4. 4. 10:42 수정 2014. 4. 4. 10: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가 4일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선거 공천 폐지를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대표 발언에서 "기초정당공천제 폐지는 잘못된 특권을 내려놓는 정치개혁이 아니라 책임정치를 포기하는 것이다. 새정치가 아니라 반정치"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와 합당의 명분이라 해서 또다시 정치의 중심으로 공천제 폐지 문제를 끌어내는 것은 옳지도 않고 적절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또 "지금 새정치민주연합은 기초정당공천제 폐지 농성을 하고 있지만 싸움을 해도 민생과 경제민주화를 두고 해야 하며 농성을 해도 기초연금제 문제나 남재준 국정원장 퇴진을 위해 하는 것이 더 의미 있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이 밖에 그는 6자회담과 관련, "한미일 동맹구조를 튼튼히 한 후에 검토하자는 여권일각의 견해는 위험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평화의 촉진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6자회담 성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기초연금법 제정안과 관련, "정의당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국민연금 연계안은 수용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힌다"고 당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원자력발전소 정책과 관련, "2040년을 핵 없는 원년으로 선포하자"며 "에너지 수요관리를 강화하고 수명이 끝난 원전을 폐쇄하고 신규 원전 대신에 재생가능에너지를 증가시키는 것이 원전 없는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삼성전자를 겨냥해 "삼성은 반도체 사업장의 백혈병 피해자와 가족들의 눈물과 고통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정의당은 삼성전자 반도체사업장 직업병 피해자 및 가족의 구제를 위한 결의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세 모녀 사건 방지를 위한 기초생활보장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개정 추진 ▲노동시간 단축, 통상임금 정상화 해결 ▲황제귀족노역법 처리 등을 추진하겠다고 소개했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