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수혜주, 증설(증권·건설)만 있나 '유통'도 있다

안혜신 입력 2014. 7. 29. 15:24 수정 2014. 7. 29. 15: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부진했던 유통주, 6~7월들어 주가 상승 흐름유통주는 정부 내수 활성화정책 수혜주로 꼽혀늘어나는 중국 관광객도 호재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최경환 부총리가 이끄는 2기 경제팀의 수혜주로 '증설(증권+건설)주'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수혜주인 '유통주'가 꿈틀대고 있다. 유통주는 정부 내수활성화 정책의 대표적인 수혜주로 꼽히고 있지만, 정책 효과가 즉각적이고 큰 증설주 랠리에 가려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2기 경제팀 출범과 함께 조용한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29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GS홈쇼핑(028150) 주가는 지난 6월13일 최경환 부총리가 후보자에 임명된 이후부터 이날까지 12.49% 상승했다. 연초 30만7800원이던 GS홈쇼핑의 주가는 지난 5월8일 21만8500원까지 떨어지며 부진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반등 기미가 보이고 있는 것이다.

CJ오쇼핑(035760) 역시 같은 기간 12.99% 올랐으며, 롯데쇼핑(023530)은 4.3%, 신세계(004170)는 5.93%씩 각각 상승했다.

유통주의 주가는 올해 초 더딘 경제성장에 가라앉은 소비심리 탓에 부진했다. 여기에 지난 4월 발생한 세월호 사고는 유통주에 직격탄을 날렸다. 민간소비는 지난 2분기 전분기 대비 0.3% 감소하면서 2년9개월래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소비부진이라는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유통주가 최근 들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로는 가장 먼저 2기 경제팀 출범이 꼽힌다. 정부는 최근 가계소득 증대 세제 3대 패키지 도입, 한시 소득 공제 확대 등 내수 경기 활성화 관련 정책을 발표했다.

정책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무엇보다 내수 활성화에 나서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뚜렷하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최 부총리는 취임 전부터 '체감경기 회복'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내수 활성화를 최우선 순위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홍성수 NH농협증권 연구원은 "경제 부처 라인의 변경 이후 가계소득 개선 및 소비 촉진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유통주 투자심리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여름철 성수기를 맞아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이 한국을 찾는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유통주엔 호재다. 관광을 위해 한국을 찾는 중국인의 한 해 방문객 수는 지난해 최초로 400만명을 돌파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인 방문객은 전년비 53.8% 증가하기도 했다.

다만 유통주 주가 상승과는 별개로 이들 업체의 실질적인 실적 개선은 4분기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책의 효과가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부동산 관련 규제 완화도 함께 진행되고 있는만큼 내수 활성화 정책에 따른 소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면서 "다만 실적 개선은 4분기부터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혜신 (ahnhy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