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우크라에 '일부러' 수준낮은 군사물자만 지원"

2015. 3. 1. 07: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의식한 탓..러시아는 반군에 첨단무기 제공 대조

러시아 의식한 탓…러시아는 반군에 첨단무기 제공 대조

(뉴욕=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 러시아가 지원하는 반군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는 우크라이나에 미국이 위성사진 등 각종 군사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일부러 사진을 흐리게 하는 등 이율배반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지난해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의 요청으로 위성사진을 포함한 각종 군사 정보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그런데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위성사진을 제공하기 앞서 러시아 영토 내의 주요 군사 시설 사진을 검은색으로 지워버리고, 전반적인 사진 해상도까지 낮춰 정보로서의 가치와 효용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심지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사진 자체도 24시간의 시차를 두고 뒤늦게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도와주는 것도 아니고 도와주지 않는 것도 아닌' 모호한 입장을 취하는 것은 책임 문제 때문이다. 실제 군사공격이 발생해 피해가 커졌을 때 자칫 책임이 미국으로 향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이다.

우크라이나에 고급 군사 정보를 제공하면 결국 러시아군을 자극할 수 있다는게 미국의 판단인 것이다.

아울러 지나치게 고해상도의 사진을 제공하면 미국 군사 위성의 능력이 러시아에 파악될 수 있다는 점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제는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이 위성 정보에만 국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난해 가을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공격 감지 군사용 단거리 레이더를 제공하면서 일부 핵심 부품을 일부러 빠뜨려 시스템의 효용성을 떨어뜨린 바 있다.

반면에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분리주의자 반군들은 러시아로부터 최신 군사 정보와 무기를 제공받고 있어 우월한 군사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은 하소연했다.

그러자 우크라이나는 '대타로' 캐나다 정부에 군사 정보 제공을 의뢰한 상태지만 최종 성사가 될지는 불투명하다.

gija007@yna.co.kr

세월호 허위 카톡 퍼뜨린 회사원 징역 1년 확정
푸틴 '정적' 넴초프, 누구 총에 맞았을까
'허무한 마음' 부른 60년대 가수 정원 별세
"잘 있나 걱정돼서"…상습 자살기도자 구한 경찰
'제2의 팔팔' 노린다…발기부전치료제 복제약 경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