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 제네바합의에도 '평행선'..내주가 고비

2014. 4. 19. 09: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생생뉴스] 지난 17일 제네바에서 열린 4자회담에서 우크라이나의 위기 상황 완화를 위한 합의가 이뤄졌지만 긴장 상황은 좀처럼 누그러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이 추가제재를 언급하며 러시아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정부도 동부지역 시위대에 관청 점거를 풀지 않을 경우 부활절인 이번 주말 이후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서, 다음 주가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서 인민공화국을 선포한 분리주의 세력 지도자 데니스 푸쉴린이 18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통해 관청 건물 점거 해제하라는 우크라이나 정부측의 요구를 거부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푸쉴린은 "우리가 제네바 합의에 매여 있는 것은 아니며 아르세니 야체뉵 총리와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대통령이 물러날 때까지 점거한 건물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라며 5월 25일 대선에 앞서 같은 달 11일 자치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추진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번 주말 이후에도 점거를 풀지 않을 경우 강경 대응하겠다며 압박에 나섰다.

안드레이 데쉬차 외무장관은 동부 지역 무장세력에 "건물 점거를 풀지 않으면 부활절 이후 좀 더 실질적인 조치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어에 특별 지위를 부여하는 등의 유화책도 제시하며 분리주의 세력의 무장해제를 유도하고 있다. 투르치노프 대통령과 야체뉵 총리는 공동성명을 통해 "정부는 지방의 권한을 보장하는 포괄적인 개헌을 할 준비가 됐다"며 "러시아어에 특별한 지위를 약속하며 어떤 언어를 쓰는 시민이든 권리를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기를 버리고 점거 건물에서 떠나는 시위대를 사면하는 법률 초안도 마련됐다.

제네바 합의의 이행을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의 대치도 심화하고 있다.

수전 라이스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은 "합의에 상응하는 러시아의 조치가 보이지 않으면 러시아는 추가적인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추가 제재는 러시아 경제의 아주 핵심적인 부문을 겨냥하게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에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비서는 "그런 발언은 용납할 수 없으며 미국이 러시아를 마치 잘못한 학생처럼 다루고 있다"고 받아쳤다.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다음달 열리는 우크라이나 대선에서 친러시아 성향의 후보가 당선될 수 있도록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려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세월호 침몰 사고] 단원고 교감 유서 발견 "저승에서 만나…"[세월호 침몰 사고] 단원고 교감, 유서보니…"내가 수학여행 추진"[세월호 침몰 사고] 경찰 "홍가혜, 허위사실 유포 관련 수사"[세월호 침몰 사고] 선장대신 '경력 1년 25세 女 항해사' 조종[세월호 침몰 사고] 김창렬, MBN 홍가혜 언급 공식 사과…무슨 일?[세월호 침몰 사고] 감정이입ㆍ동일시, 국민들 우울감 호소 급증[데이터랩] "너희들 먼저 구하고..." 못다 핀 22살 승무원[세월호 침몰 사고]'머구리' 김정구에 누리꾼 극찬…홍가혜 인터뷰와 '대조적 반응''바비인형' 우크라이나 인형녀 "실제 등장" 모습보니… 깜짝[슈퍼리치 스토리] 잡스의 진짜 유작…2200억짜리 호화요트 '비너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