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4자 국제회담 공동성명 전문

2014. 4. 18. 03: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우크라이나, 러시아, 유럽연합(EU), 미국 외교 수장들은 1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한 4자 국제회담에서 우크라이나의 긴장완화를 위한 일차적 조치들을 취하기로 합의했다.

다음은 회담 뒤 참가국들이 발표한 공동성명 전문:

"우크라이나 사태에 관한 제네바 회담에서 참가국들은 긴장을 완화하고 모든 (우크라이나) 시민의 안전을 회복하기 위해 초기 단계의 구체적 조치들을 취하기로 합의했다.

당사자들은 모든 형태의 폭력과 위협, 도발적 행위 등을 자제해야 한다. 참가국들은 극단주의, 인종주의, 반(反)유대주의를 포함한 종교적 불관용 등의 표출을 강하게 비난하고 배격했다.

모든 불법적 군사조직은 해체돼야 한다. 불법적으로 점거된 모든 건물은 합법적 소유주에게 반환돼야 한다. 우크라이나 내에서 불법적으로 점거된 모든 거리, 광장, 공공장소 등은 점거에서 해제돼야 한다.

중대 범죄자들을 제외하고 점거 건물이나 그 외 공공장소에서 떠나거나 무기를 반납한 사람들과 시위 참가자들은 사면돼야 한다.

이 같은 긴장 완화 조치들을 실행하는 데 있어 유럽안보협력기구(OSCE)가 우크라이나 당국과 지역 공동체를 지원하는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러시아는 감시단 파견을 포함해 이 임무를 지원하는 책임을 진다.

헌법질서 회복을 위한 과정은 우크라이나의 모든 지역과 정치 세력들을 아우르는 범국민 대화의 즉각적 개시를 포함한다.

참가국들은 우크라이나의 경제·재정적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위에 언급한 조치들이 실현되는 대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적 지원 문제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

cjyou@yna.co.kr

사망자 25명으로 늘어…시신 유실 현실화
수색 재개…악천후 속 무인로봇 동원 선체 진입 시도
'남은 시간이 없다'…파도와 싸우며 밤샘 수색
선장 "선실 더 안전" 방송후 '나홀로' 탈출 의혹
경찰 "SNS '살아 있다' 메시지 전부 가짜"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