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사태 풀자" 제네바 4자회담 열었지만 ..

유병온기자 입력 2014. 4. 18. 03:33 수정 2014. 4. 18. 03: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서방 입장차 커 돌파구 마련 쉽지 않아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4자 회담이 1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다.

AP통신등에 따르면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 안드레이 데쉬차 우크라이나 외교장관 등은 이날 오전 제네바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4개 당사국 고위 외교 담당자가 직접 만났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으나 러시아와 서방 간 입장 차이가 워낙 커 외교적 돌파구가 마련될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관측된다.

군사적 긴장도 계속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도시 마리우폴에서 친(親)러시아계 분리주의 시위대가 현지 군부대 장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시위대 3명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4자 회담이 별 성과 없이 끝날 경우 서방의 추가 제재가 예고됐다. 제이 카니 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신규 제재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고 EU 또한 이번 회담이 별 성과 없이 끝날 경우 다음주 정상회의를 통해 대러 추가 제재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이 높다.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미 당국자 말을 빌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근들의 해외재산 동결 △에너지 분야 제재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사태의 여파로 러시아의 올 1·4분기 경제성장률(GDP)이 0.8%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알렉세이 울류카예프 러시아 경제개발장관은 16일 의회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 같은 성장률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의 제재 등을 반영해 최근 대폭 낮춰진 시장 예상치(0.9%)에도 못 미친다. 러시아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은 것은 전년 동기 대비 4.8% 급감한 자본투자다. 지난달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의 러시아 병합으로 미국·EU의 경제 제재 조치가 현실화된 후 외국인들의 투자자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갔다.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올 1·4분기 러시아를 빠져나간 외국인 자금은 500억달러에 이른다. 울류카예프 장관은 서구권의 경제압박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870억달러 규모의 국부펀드 투자 대상에서 서구권 자산을 줄이고 국내 인프라 설비 투자를 늘릴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문제는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충돌 등을 계기로 서구권의 대러 경제 제재의 강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이다. 로게글로벌파트너스의 마이클 갠스키 신흥시장 부문 대표는 "추가 경제 제재가 나온다면 러시아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유병온기자 rocinante@sed.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