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억대 전산교체 의혹.. 檢, KB전산센터 압수수색

2014. 9. 17. 02: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발건에 특수통 대거 투입

[서울신문]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잰걸음이다. 일단 고발 혐의를 중심으로 수사한다는 입장이지만 '특수통' 검사들에게 사건이 배당된 만큼 수사가 단순히 주전산기 교체 비리 의혹을 밝히는 수준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김후곤)는 지난 15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의 국민은행 전산센터를 전격 압수수색했다고 16일 밝혔다. 검찰은 전산센터에서 KB금융지주 김재열(CIO·최고정보책임자) 전무를 비롯한 정보기술(IT) 관련 임직원들의 내부 이메일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전산기 교체 과정에서 오고 간 내부 의견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전날 김 전무를 비롯해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 문윤호 KB금융지주 IT기획부장,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국민은행 주전산기인 IBM 메인프레임 시스템을 유닉스(UNIX) 시스템으로 교체하기 위해 외부 컨설팅보고서를 유닉스에 유리하게 왜곡하거나 성능 검증(BMT) 결과를 이사회에 허위 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내부 이메일과 금감원에서 건네받은 자료 분석을 끝내고 김 전무와 임 회장 등 피고발인들을 곧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주전산기 교체사업 비용이 최소 2000억원대에 이르는 만큼 사업과정에서 KB금융지주 및 국민은행 임직원들과 업체 간에 대가성 거래가 있었는지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1부가 사건을 맡았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 특수부는 통상 대기업과 정치인 등 '거악 비리' 수사를 담당한다. 검찰도 이 사건을 통상적인 고발사건으로만 여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검찰은 지난달 국민은행이 김 전무와 문 부장, 조 본부장을 고발한 사건 등을 조사부에 배당했다가 최근 특수부로 다시 배당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를 하다가 새로운 혐의가 확인되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당연히 수사에 나설 것"이라면서 임 회장의 개인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 과정에서 확보되는 증거에 따라 방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