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 임영록 회장.. 해임안 처리 가능성 높아져

나원식 2014. 9. 16. 17: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영록 회장 '사면초가'..측근 계열사 사장도 "결단 내려야"

[이데일리 김경은 나원식 기자]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 간 갈등이 촉발한 'KB사태'를 계기로 KB의 후진적인 지배구조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임 회장의 '제왕적 권력' 추구를 비판하는 의견도 터져나오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 회장은 지난해 7월 KB금융지주 회장으로 취임한 뒤 자신의 지배력을 확고히 하기 위해 금융지주사의 근본적인 체제 개편에 나섰다. 그는 KB금융지주의 사장직을 폐지하고, 정관 변경을 통해 국민은행장을 KB금융지주의 등기임원에서 빼 이사회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장은 그룹 전체 순이익의 80% 이상을 내는 조직이지만 정작 금융지주사 이사회에서 목소리를 낼 수 없게 됐다.

이 같은 구조는 임 회장에 대한 직무정지가 결정된 뒤에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냈다. 그동안 KB금융지주 회장 유고시 국민은행장이나 KB금융 사장이 그 자리를 대행했지만, 국민은행장은 사내이사에서 제외됐고 KB금융 사장직은 아예 폐지돼 KB금융지주 이사회에서 회장을 대행할 사내이사는 현재 한 명도 없다.결국 이사회는 긴급 회동을 거쳐 회장과는 격이 맞지 않는 부사장급인 윤웅원 부사장을 회장 대행으로 선임해야 했다.

KB금융 사외이사들은 15일 긴급 간담회를 갖고 임 회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 논의한 결과 "조직의 안정을 위해 스스로 현명한 판단을 하길 바란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권고했으나 임 회장 측이 '침묵'으로 일관함에 따라 17일 이사회를 열고 해임안을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 회장 휴대전화도 착신정지로 바뀐 상태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15일 KB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 논란과 관련해 서울 강서구 염창동 KB국민은행 전산센터를 압수 수색했다. 검찰은 KB국민은행 전산센터 압수 수색에서 최고정보책임자(CIO)인 김재열 KB금융지주 전무와 IT 관련 임직원들의 내부 이메일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KB 내부에서는 노조는 물론 계열사 사장들까지 임 회장에 등을 돌리고 있다. 국민은행 노조는 이날 주주제안권을 통해 임 회장에 대한 해임 청구에 나섰다. 국민은행 노조는 "임 회장의 사퇴를 위해 임시 주주총회 소집, 이사해임, 사외이사 추천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주주제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임 회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계열사 사장들 사이에서도 임 회장과 거리를 두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KB의 한 계열사 사장은 "이번 사태는 임 회장이 실기를 한 것 같다"며 "금융당국까지 나선 상황이어서 이제 계열사 대표들도 더 이상 할 일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회장이 결단을 내릴 시점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나원식 (setisou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