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임영록 회장 검찰 고발 등 전방위 압박..거취 '분수령'

김정필 입력 2014. 9. 15. 10:39 수정 2014. 9. 15. 10: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오늘 임영록 KB금융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한편 KB국민카드 분사시 은행 고객정보 이관과 관련한 추가 연계검사에 착수하는 등 전방위 압박에 나서고 있습니다.

당국으로부터 직무정지 중징계를 받고도 사퇴를 거부한 임영록 회장의 거취와 관련해 지주이사회가 긴급 간담회를 열었고 당국의 압박이 전방위로 확산됨에 따라 임영혹 회장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됩니다.

금감원은 15일 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KB금융지주의 임영록 회장, 김재열 전무(CIO), 문윤호 IT부장,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 등 4명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재열 전무 등은 국민은행 IBM시스템을 유닉스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리스크를 은폐하고 자회사에 협박성 지시를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임영록 회장의 경우 김재열 전무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태만히 해 위법행위를 방치하고 자회사 인사에 대한 부당개입, 이사회 허위보고 등 심각한 불법행위를 초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미 전산 교체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사건을 배당한 상태로 이번 금감원의 고발로 KB금융에 대한 수사 범위는 리베이트 수사 등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자진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임영록 회장은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만간 검찰 소환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며 .검찰은 전산교체 과정에서 업체와 임직원들 사이에 뒷거래가 있었는지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함께 금감원은 오늘부터 KB국민카드 분사시 은행 고객정보 이관과 관련한 추가 사실관계 확인 등을 위해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국민카드 등 3개사에 대한 연계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KB지주와 국민은행에 8명, 국민카드에 4명의 검사역 등 총 12명을 투입한 상태입니다.

또한 지주회장의 직무정지에 따른 경영리스크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오늘부터 지주와 은행, 저축은행, 카드, 캐피탈, 신용정보, 증권, 부동산신탁 등 KB금융그룹 소속 10개 금융회사에 총 27명의 감독관을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감독관은 KB금융그룹의 경영 안정화 시점까지 각 금융회사에 상주하면서 경영상황에 대한 상시감시 등을 수행합니다.

KB금융지주 이사회는 오늘 오전 긴급 간담회를 갖고 임영록 회장에게 자진사퇴 등을 권유하고 향후 KB정상화 방안을 논의중입니다.

이사회는 임영록 회장이 현 상황에서도 사퇴를 하지 않고 버틸 경우 17일 긴급 이사회 등을 통해 임영록 회장의 해임 안건 등에 대한 처리를 고심중입니다.

임영록 회장을 제외한 사외이사 9명 중 과반수가 이사회에서 해임 안건에 대해 찬성하면 임영록 회장은 회장직에서 해임됩니다.

만일 이사회 해임 안건 처리에도 임영록 회장이 사퇴를 거부할 경우 KB금융 이사회는 주총을 열어 최종 해임여부를 결정지어야 하지만 금융당국과 사정당국, 이사회 등의 사퇴 압박에 임영록 회장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여부는 이번주 초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김정필기자 jpkim@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