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석기 체포동의 조기처리로 '종북 결별'(종합2보)

입력 2013. 9. 2. 20:25 수정 2013. 9. 2. 21: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보위·법사위 개최 요구…계파간 미묘한 입장차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민주당은 내란음모 혐의를 받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과 관련, 신속 처리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번 동의안 처리에 미적거릴 경우 통합진보당과 한묶음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이번 기회에 확실히 '종북 세력'과의 결별에 나선 셈이다.

일각에서 혐의 내용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을 펼치기도 했지만 표결처리 자체를 늦추자는 반대 의견으로까지 나아가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당내 강경파의 체면을 살려주기 위해 국회 정보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어 수사 내용과 과정을 짚어주는 절차를 함께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2일 의원총회 후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며 "발언을 한 의원 20명 중 15명이 "(체포동의안) 보고를 받고 바로 진행해야 한다"면서 조속한 처리를 강조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한길 대표도 "민주당은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어떤 세력도 용납하지 않는다"고 신속한 처리 방침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 참석,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를 보고받았다.

다만 486 구주류 등 당내 강경파를 중심으로 혐의 내용의 사실관계를 먼저 따져보는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됨에 따라 국회 정보위와 법사위 개최를 추진키로 했다.

친노(친노무현) 핵심으로 율사 출신인 박범계 전해철 의원과 최재성 은수미 최민희 의원 등이 이러한 주장을 주도했다.

정보위 소속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체포동의안 가결 전에 절차는 밟아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중론"이라면서 새누리당에 정보위 소집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특히 이날 본회의에서 정기국회 회기 결정을 위한 표결에 불참하거나 기권표를 누른 의원들 대다수가 신주류 지도부와는 결을 달리해온 친노·구주류 인사인 것으로 나타나자 '이석기 체포동의안'과 헷갈리거나 표결 자체를 몰라 이석했다는 상당수 의원들의 설명에도 불구, 신주류는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표결에는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과 김용익 유성엽 은수미 도종환 이인영 임수경 의원 등 7인이 기권표를 던졌고, 개회식부터 불참한 이해찬 박지원 안민석 의원을 빼고는 박영선 유기홍 이목희 이춘석 최재천 홍영표 남인순 서영교 유은혜 정호준 전해철 최민희 의원 등 13인이 표결에 불참했다.

문 의원은 본회의에 앞서 체포동의안과 관련, "민주당에서 바라보는 것과 크게 생각이 다르지 않다"고 했지만,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문 의원의 기권표 행사를 두고 국회 브리핑에서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 재직시 이 의원을 감형, 가석방, 사면복권 시킨 당사자"라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3일 원내대책회의 등을 열어 구체적 체포동의안 처리 전략을 논의키로 했다. 현재로선 체포동의안 찬성 입장을 당론으로까지 정하기는 어렵다는 기류다.

hanksong@yna.co.kr

국정원 조력자 수사직전 집.가게 정리후 잠적 임창정, 10년 만에 NH미디어와 재계약…이달 새 앨범 이석기 "체포동의안 처리 거둬달라"…민주당에 호소 < 美야구 > 류현진 '투수들의 무덤'서 14승 도전 이정희 "체포동의안 처리는 즉결처분"…단식농성 돌입(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