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두환 처남, 2년전 땅팔아 4600억원 챙겨

2013. 7. 23. 0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재용씨 땅 포함된 오산 양산리 일대..전두환 비자금 의심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검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핵심 비자금 관리자로 주목한 이창석씨(전두환씨 처남)가 지난 2년전 경기도 오산 양산리 일대 땅 29만평을 팔아 4,600억 원 이상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토지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차남인 재용씨의 땅도 포함됐다.

22일 사정당국 관계자는 "이 씨는 지난 2011년 7월까지 순차적으로 부친인 이규동 씨(전 전 대통령 장인)로부터 물려받은 오산 양산리 산 19-91 등 4개 필지를 오산 랜드마크 프로젝트㈜에 4,666억 원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4개 필지의 가격은 각각 2,200억 원, 2,400억 원, 25억 원, 41억 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다른 관계자는 "이런 사실은 이 씨가 외부로 알리기를 극히 꺼리고 있다"고 전했다.

오산 세마지구에 총 2938가구를 공급하는 사업을 맡은 오산랜드마크는 이씨와 오랜기간 친분을 쌓은 늘푸른오스카빌 전 사장인 박정수씨가 꾸린 '특수목적회사'(SPC)다.

오산 땅 내막에 대해 깊이 알고 있는 한 인사는 "늘푸른오스카빌의 박 전 사장이 '내가 이창석씨 비자금을 관리해주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박 씨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이 씨는 오산 양산리 일대 땅을 관리하면서 주인이 드러나지 않게 하기 위해 부동산신탁 회사에 맡겨 왔으며, 전 전 대통령의 차남인 전재용 씨에게 14만평 규모를 시세인 400억 원에 훨씬 못미치는 28억 원에 팔아 의혹을 사기도 했다.

검찰은 이 씨가 부친에게 물려받았다는 오산의 땅이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으로 매입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우선 이 씨가 땅의 일부를 재용 씨에게 매각했다고 했지만, 등기상 소유권 이전은 이뤄지지 않은 점이 일상적인 거래와 다르다는 지적이다.

법상으로 매매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땅을 매각한 후 얼마나 재용 씨에게 돈이 흘러갔을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특히, 재용 씨가 해당 토지에 대한 잔금(340억 원)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2008년 말 늘푸른오스카빌의 용인 동천동 땅에 840억 원의 수익권을 설정한 정황으로 봤을때 오산 땅 매각때 이정도 이상의 돈을 받았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재용 씨는 동천동 땅이 작년 9월에 팔려 수익권 설정을 풀어줬는데, 이는 재용 씨가 현금 또는 이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제공받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부동산신탁 회사 고위 관계자는 "수익권 설정은 은행이 근저당을 설정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이를 해제했다는 것은 돈이든, 다른 사업권이나 담보든 뭔가를 받았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씨는 각종재산을 전씨 일가에게 무상으로 증여하거나 헐값에 넘기는 방법으로 전 전 대통령의 자녀 등에게 재산을 이전시킨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그는 오산 땅을 통해 재용씨에게 막대한 이득을 챙겨줬을 뿐아니라 경기도 안양시에 있던 8,130평 크기의 땅을 전 전 대통령의 딸 효선씨에게 지난 2006년 증여했다.

또 지난 2003년 미납 추징금 환수를 위해 강제 경매에 연희동 별채를 감정가의 두배에 달하는 16억 4,800만 원에 낙찰받았다. 세금문제로 다시 공매에 부쳐진 별채는 올해 4월 전 전 대통령의 셋째 며느리가 12억 5,000만 원에 낙찰받기도 했다.

steel@cbs.co.kr

전재국 씨가 빼돌린은 돈은 '전두환 비자금?'

[단독]전재국 씨, '재산 해외 도피' 혐의 포착...조만간 본격 수사

전두환 前대통령 차남 재용씨 연희동 전격 방문

전두환, 국정원 비밀계좌 외 새로운 비자금 관리수법은?

전재국 씨 '금동불상'은 장식용…감정가 1,000만 원대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컷뉴스 모바일웹]

[스마트한 영상뉴스 '노컷V']

[뉴스 속 속사정, 'Why뉴스']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