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기록물담당 마지막 비서관 "내가 직접 찾겠다"

2013. 7. 18. 09: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화록 실종? NLL 검증 회피위한 고의적 시간끌기 의심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참여정부 기록물 100% 이관 확실

- 같이 보낸 외장하드에도 기록 존재

- 이지원 시스템, 정상적으론 파기 불가

- 누군가 훼손 의심땐 로그기록 수사해야

■ 방송 : FM 98.1 (07:0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정호 전 청와대 기록관리비서관 (현 봉하마을 대표)

이른바 '2007 정상회담 대화록 증발사건'.

여야 국회의원 10명이 원본을 확인하러 국가기록원에 갔는데요. 이틀을 뒤져도 안 나온다는 겁니다. 어디로 간 걸까요? 참여정부에서 마지막 기록물 담당자였던 분, 그러니까 청와대 문서를 국가기록원으로 넘기는 역할을 했던 분을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전 청와대 기록관리비서관이고요. 현재는 봉하마을 대표입니다. 김정호 전 비서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 김현정 > 그러니까 지금 아무리 가서 뒤져도 안 나오고 있다는 건데. 우선 퇴임할 때 기록물을 다 넘기셨어요?

◆ 김정호 > 당연하죠. 100% 이관을 했죠.

◇ 김현정 > 퇴임하면서 넘길 때 어떤 기록물들을 넘기시는 겁니까?

◆ 김정호 > 전체 건수는 824만건 정도 되는데요. 저희들은 전자기록이 많아서 청와대 모든 문서를 생성하고 보존하는 '이지원' 이라는 업무관리시스템에서 했는데요. 여기에 탑재되었던 모든 기록물들이 통째로 다 이관이 되었고, 혹시나 싶어서 외장하드에 담아서 기록물만 별도로 보냈어요. 그다음에 또 그 하드를 구성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까지 해서 이중, 삼중으로 백업이 될 수 있도록 다 보냈죠.

◇ 김현정 > 824만건을 100% 보냈다는 말씀이신데. 그러니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조선왕조실록 같은 종이문서가 아니라 다 컴퓨터 문서파일로 된 걸 보내신 거죠?

◆ 김정호 > 그렇죠.

◇ 김현정 > 그런데 그 기록물을 넘기는 과정에서 혹시라도 2007 남북정상회담 대화록만 빠졌을 가능성은 없습니까?

◆ 김정호 > 빠질 가능성은 없죠.

◇ 김현정 > 이지원 시스템에 아예 올라가지 않았을 가능성, 이런 것도 제기가 되던데요?

◆ 김정호 > 그렇지만 회담을 준비하는 그 과정이.. 안보실에서 계속 이걸 보고 드렸고요. 보고를 드리는 과정에서 결재라인이 비서관, 수석, 비서실장, 대통령. 이분들께 올리는 이런 기록들이 다 보존이 되게 돼 있거든요. 왜냐하면 계통적으로 검토위원을 적시하게 되어 있고, 또 열람했다고 하는 거를 전자서명 하게 돼 있어요. 그런 것들이 한두 건이 아니고, 모든 의사결정의 과정들이 이렇게 계통을 밟아서 기록들을 다 보존하게끔 돼 있기 때문에 중간에서 누가 한 단계라도 안 거치면 위로 안 올라가죠. 한 번 더 이렇게 결재를 하게 되면 이 기록물들은 다 그대로 컴퓨터에 저장이 돼서 누가 중간에 조작을 할 수가 없어요.

◇ 김현정 > 일단 이지원으로 등록된 것은 조작할 수 없다는 얘기는 파기도 할 수 없다는 말씀이세요?

◆ 김정호 > 그렇죠.

◇ 김현정 >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 김정호 > 그렇죠. 대통령이 서명을 한 이상 그건 그대로 보존되게 돼 있죠.

◇ 김현정 > 혹시 삭제 기능 자체가 없습니까?

◆ 김정호 > 삭제를 하려면 문서를 다시 돌려줘야 되는데. 이런 중요한 정상회담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과정, 그 결과물들을 어떻게 되돌려 줄 수 있겠습니까?

◇ 김현정 > 다시 돌려주신다는 게 지금 무슨 말씀이신가요?

◆ 김정호 > 그러니까 중간에서 뭔가 재검토해라, 이런 지시를 다시 내릴 수 있잖아요.

◇ 김현정 > 중간단계에서 그런 게 아닌 이상 마지막 최종 서명, 등록이 된 건 삭제가 불가능하다는 말씀이시군요?

◆ 김정호 > 네.

◇ 김현정 > 지금 이런 얘기도 나와요. MB 정부 초기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봉하마을로 기록물 가져갔다는 유출 논란이 있었을 때, 그때 상당량을 폐기했다는 설이 보도된 적 있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원본 폐기라는 건 불가능하다는 말씀이시군요?

◆ 김정호 > 그렇죠. 그 기록물을 가져오게 되었던 것도 대통령 기록관에 다 통째로 이관을 했는데요. 그걸 기록관에 와서만 열람할 수 있지, 인터넷을 통해서 봉하에서는 볼 수 없기 때문에. 그런 시스템이 구축 안 되어 있으니 그럼 복사해서 보자. 그래서 복사를 하게 된 원인이죠.

◇ 김현정 > 노무현 정부 때는 모든 기록물, 그러니까 이 남북정상회담 기록물도 모두 다 국가기록관으로 넘겼다는 건데요. 삭제도 안 되고요. 그러면 이명박 정부에서 폐기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 이것도 여기서는 없어지는 거네요? 폐기가 안 되는 거니까.

◆ 김정호 > 안 되죠. 외장하드도 따로 드렸고, 이관을 했고요. 컴퓨터에서 기록물이 들어 있는 업무관리시스템까지 탑재된 그것도 통째로 이관을 했기 때문에 만일 외장하드를 못 열어본다면 저희가 통째로 보낸 그 이지원 시스템, 탑재된 그걸 열어보면 되고요. 못 찾는다고 하면 이해가 되는 게 대통령 기록관에 문서를 보관하고 검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그때 독자적으로, 별도로 구축 했어요.

◇ 김현정 > 잠깐만요. 제가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그러니까 이명박 정부든 노무현 정부든 누구든 이 시스템에 한 번 담겨진 건 폐기하기가 불가능하다는 말씀이시고요. 지금 김 전 비서관님이 생각하기에는 있는데 못 찾고 있는 것 같다, 이쪽에 무게를 두시는 거예요?

◆ 김정호 > 못 찾고 있거나 고의로 회피하고 있는 게 아니냐 라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죠.

◇ 김현정 > 못 찾고 있거나 일부러 안 찾고 있다는 말씀?

◆ 김정호 > 그렇죠. 지금 정치적으로 이 진위가 가려지게 되면 불리한 측에서 그런 기술적인 문제를 이유로 '그 검색어를 치면 안 나온다. 그거 없는 게 아니냐.' 이런 식으로 호도하기 위해서.

◇ 김현정 > 그런데 여야가 같이 가지 않았습니까? 한쪽에서 그렇게 일방적으로 할 수가 없을 텐데요.

◆ 김정호 > 이건 누가 찾아줘야 하는데요. 검색 기능만 가지고서는 그게 변환이 안 돼서.. 업무관리 시스템에 들어 있는 기록물들은 다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한 건 한 건으로 분리가 안 된 채라 그걸 현재 대통령기록관의 문서검색 기능으로는 못 찾을 수도 있다고 보죠.

◇ 김현정 > 그러니까 국회의원들이 이걸 찾을 수 있는 게 아니라 기록원의 어떤 전문가가 굉장히 다른 검색언어로 찾아줘야 되는데. 혹시 안 찾고 있는, 못 찾는 척 하는 건 아니냐, 이런 말씀인가요?

◆ 김정호 > 하면서 좀 더 시간을 끌고. 오히려 진위를 가릴 수 있는, 검증 자체를 회피하려고 하는 게 아니냐. 그런 의혹이 들죠.

◇ 김현정 > 검색 언어가 그렇게 많이 다릅니까? 'NLL', '정상회담' 이렇게 찍으면 나오는 건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군요?

◆ 김정호 > 저희 청와대에서 사용했던 업무관리 시스템, 이지원은 그게 가능한데. 그렇게 키워드 검색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국가기록원 대통령 기록관의 검색 기능은 아마 그게.. 여러 지정기록물들이 동시에 나오도록, 그렇게는 안 돼 있지 싶습니다.

◇ 김현정 > 여러 지정기록물이 안 나온다는 게 무슨 의미일까요?

◆ 김정호 > 기록물 한 건 한 건을 열람할 수 있도록, 혹은 검색할 수 있도록, 그렇게는 되어 있지만... 그러니까 저희들은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이렇게 하면 관련된 것들이 다 나올 수 있도록, 키워드가 연동되어 있는데요. 대통령기록관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 그 시스템에서는 업무관리 시스템으로 연동되지 않아서, 연계되지 않아서 바로 찾을 수가 없을 수 있다.

◇ 김현정 > 그러니까 이지원 시스템은 우리가 포털 검색하듯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이었지만 지금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은 그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다른 언어로, 다른 검색 환경으로 검색을 하는 것이라는 말씀이시군요?

◆ 김정호 > 네.

◇ 김현정 > 그럼 이지원 시스템도 통째로 넘기셨잖아요. 그걸로 검색하면 안 됩니까?

◆ 김정호 > 저희가 할 수 있다면 바로 그 이지원 시스템을 구동시켜서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 김정호 전 비서관이 가시면 이지원 시스템 구동시켜서 찾으실 수 있겠네요?

◆ 김정호 > 물론이죠.

◇ 김현정 > 그럼 지금 그쪽에 요구하면 되겠군요. 이지원 시스템을 구동시켜라.

◆ 김정호 > 그렇죠.

◇ 김현정 > 그것을 지금 안 하고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혹시 만약에 말입니다. 누군가에 의해서 파기됐을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보세요?

◆ 김정호 > 가능성, 개연성은 있다고 봅니다. 개연성은 있는데, 문제는 저희들이 보낸 기록물 전체를 다 훼손하지 않는 다음에야 불가능하다고 봐야죠.

◇ 김현정 > 아까 전에 '하나만 찾아서 삭제하는 기능은 없다'고 하셨으니까, '전체를 통째로 바꿔치기 하는 방법밖에는 없다'는 말씀이군요?

◆ 김정호 > 그렇죠.

◇ 김현정 > 그런데 824만건을 바꿔치기 할 수 있었을까요?

◆ 김정호 > 그 중에서 자기들이 정치적 쟁점이 되는 중요한 부분만 훼손했을 개연성은 있으나, 그것도 전자기록이기 때문에 흔적이 남아서 만일에 수사를 하게 된다면 훼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김정호 전 비서관의 부연설명-이지원 시스템은 조작이나 파기가 불가능하지만 만에 하나, 이지원 시스템을 국가기록원에 옮긴 후에 누군가 컴퓨터 전문가를 투입해 삭제기능을 추가로 탑재시킨 후 조작했을 가능성도 희박하게나마 존재한다. 최종적으로 기록물을 찾지 못할 경우, 이지원에 접근한 로그기록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그래서 그것까지 감안을 해서 대통령께서 참여하시는 모든 회의의 기록들은 다 녹취를 하게 되어 있고. 저희가 이관을 할 때 (음성파일) 녹취록, 그걸 디지털화해서 CD에 담아 그 CD도 다 이관을 했기 때문에, 남북정상회담의 CD가 있었다고 한다면 녹취록을 CD화해서 그것 또한 확인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 지금 그것도 못 찾고 있다는 건데, 분명히 100% 보냈다는 걸 지금 확인해 주셨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일단 말씀 듣죠. 고맙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靑 "대화록 없다는 거 황당하고 믿기지 않아"

행방묘연한 회의록..."난해한 열람 과정, 2중 관리"

대화록 실종사건? "아직 못찾았을 것"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없나? 의혹제기…파장 예상

"대통령 기록물 열람, 일어나지 말아야 할 사태"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컷뉴스 모바일웹]

[스마트한 영상뉴스 '노컷V']

[뉴스 속 속사정, 'Why뉴스']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