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남북회담' 주역들 "盧, 'NLL충돌' 막으려 했다"

2013. 7. 1. 14: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최근 정국을 소용돌이 치게 만들고 있는 2007년 당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논란과 관련 당시 정상회담 주역들이 한 자리에 모여 'NLL 대화'의 진실을 알리는 토론회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민주당 유인태 의원 주최로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10.4 정상회담, 그 진실은?' 토론회에서는 남북 정상회담 당시 실무를 담당했던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백종천 전 청와대 외교안보 실장, 박선원 전 청와대 통일외교전략비서관이 참석해 최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정상회담 주역들은 논란이 되고 있는 'NLL 포기 발언'은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재정 전 장관은 "서해 평화협력 지대의 핵심인 공동 어로 구역에 대해 NLL을 중심으로 등거리안과 등면적 안이 있었다"며 "모든 것이 NLL중심이었고, 방법만 달랐다"고 말했다.

백종천 전 실장도 "정상회담 전 NLL 논의는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 했는데 여기서 우리의 공동 어로 입장은 NLL 중심으로 등거리 혹은 등면적이었다"며 "이후 장관급 회담이 열렸는데 기존 입장이 유지돼 다시 장성급 회담이 열렸다. 그때도 공동 어로구역이 NLL 중심으로 등거리·등면적이어서 합의가 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재정 전 장관은 "노무현 대통령은 '이 문제는 성격이 무엇이든 우리 국민이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고 있어 (남북 정상회담) 의제에 넣으면 한 발도 못 나간다'고 했다"며 "NLL은 논의를 뒤로 미루고 이 지역의 우발적 충돌부터 막자는 것이 회담에 나가기 전 대통령의 굳건한 기본입장이었다"고 강조했다.

실무자들은 새누리당이 집중 비판했던 노 전 대통령의 저자세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이재정 전 장관은 "정상회담에 임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각오와 준비는 대단했다"며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하지 않으면 어려운 정상회담을 위해 노 전 대통령은 한자 한자 숙고하면서 발언했다. 이를 '반역' 운운하는 것을 보며 어떻게 국정원이 전직 대통령을 이렇게 폄하할 수 있나 생각했다"고 개탄했다.

이날 참석한 정상회담 주역들은 모두 국정원이 공개한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대통령 기록물'이라며 대화록 공개에 대단히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이재정 전 장관은 "국가 정보기관이 대통령 정상회담 회의록을 저렇게 공개한 것은 국가의 기강과 기본 질서가 완전히 무너진 것"이라며 "목적도 선거에 이용하기 위해 여당이 남북 정상회담 회담록을 가져가고 공개하는 등 엄청난 법률 위반을 했다. 이는 국가 미래에 엄청난 일"이라고 비판했다.

백종천 전 실장은 "녹음이 제대로 안됐기 때문에 국정원에 위임을 했고, 국정원이 (대화록) 두 부를 작성해 한 부는 차기 정부가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관했다"며 "이 두 개의 문건은 국가 기록물 수준의 관리가 돼야 한다. 법 글자에 얽매인 해석보다는 상식에 입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선원 전 비서관도 "한미 정상회담도 대화록을 외교부에서 한 부 보관하지만 문건 관리 책임은 청와대에 있다"며 "이를 국정원에 준 것은 차기 정부에서 참고할 필요에 의해서 넘겨준 것으로 국정원이 이를 공개할 권한은 전혀 없다"고 힐난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아이뉴스24 포토DB

IT는 아이뉴스24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새로운 시각 즐거운 게임, 아이뉴스24 게임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