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野 "유우성 무죄 명확한 판단..남재준 해임해야"

배민욱 입력 2014. 4. 25. 16:36 수정 2014. 4. 25. 16: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야권은 25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피고인 유우성(34)씨가 항소심에서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에 대해 모두 무죄를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특검을 수용하고 책임자인 국정원장을 해임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가정보원이 외국의 공문서를 위조하고 검찰은 위조된 문서를 법정에 증거로 제출함으로써 사법질서의 근간을 뒤흔든 사건에 대해서 법원이 다시 한번 명확한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금 대변인은 "이 사건을 통해서 국정원과 검찰은 대한민국의 국격을 떨어뜨리고 국제적 망신을 자초했을 뿐만 아니라 정보원의 신원을 노출함으로써 안보태세에도 불안을 초래했다"며 "이런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의 책임을 묻는 것이 최소한의 조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은 논평에서 "무고한 사람을 간첩이라며 동생까지 겁박해 허위 진술을 만들어 낸 국정원을 이대로 두어선 안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남재준을 파면하라. 들끓는 민심을 따르는 것은 대통령의 임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논평에서 "당연한 결과일뿐만 아니라 이번 판결은 국정원의 간첩증거조작에 대한 유죄 판결"이라면서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과 국정원 전면 개혁은 이제 더 이상 미룰수 없는 과제이며 간첩조작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검은 이번 판결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라고 지적했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