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년 역사 진주의료원 결국 폐업..경남도 폐업 신고(3보)

2013. 5. 29. 0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원=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경남도가 103년 역사의 공공의료기관인 진주의료원을 끝내 폐업한다.

경남도는 29일 오전 10시 진주의료원 폐업을 공식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진주의료원 측은 오전 9시 진주보건소에 직원을 보내 폐업 신고를 했다.

홍준표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폐업 배경을 다시 설명하고 향후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홍 지사는 지난 2월 26일 폐업 방침을 밝힌 지 3개월여 만에 각계의 반대와 '공공의료' 논쟁에도 결국 폐업을 밀어붙였다.

경남도는 이날 발표에서 적자누적과 '강성노조'에 따른 경영난 등 종전의 입장을 재확인하고 직원들 재취업 대책 등을 밝힐 예정이다.

폐업 후 진주의료원 건물 처리 방안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폐업의 법적 효과는 신고가 접수되면 발효한다고 밝혔으나 복지부는 폐업을 저지하려고 신고를 수리하지 말고 적정성을 검토하도록 보건소에 지시해 논란이 예상된다.

경남도는 폐업 발표와 함께 현재 진주의료원에 남아있는 30여 명의 노조원들에게 퇴거명령을 내리고 불응하면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고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논란이 된 용역업체 직원들은 동원하지 않는 대신 도청 직원 일부를 진주의료원으로 보내 공고문을 부착하는 등 폐업 이행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노조원들을 강제로 끌어내진 않을 예정이지만 공고문 부착 등 과정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현재 의료원에는 환자 3명이 남아있다.

의료원 측은 이들이 노조원 가족이거나 의료진의 퇴원 명령을 거부한 사람이므로 치료는 계속하되 치료비는 가족에게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경남도의 폐업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용납할 수 없는 결론"이라며 폐업 철회 후 재개원을 촉구하며 전면 투쟁을 선언할 계획이다.

또 의료원을 지키고 있는 노조원들을 중심으로 의료원 폐쇄에 맞서 '사수투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또 야권과 연대해 6월 임시국회를 '진주의료원 국회'로 만들어 청문회, 국정조사 등을 열어 쟁점화한다는 구상이다.

한편 홍 지사는 전날 연합뉴스 기자에게 폐업 외에 대안이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폐업 후에 병원 규모를 줄여 정상화 방안을 찾을 수 있음을 내비쳤다.

홍 지사는 폐업 후에 진주의료원 법인까지 해산할지는 도의회의 소관이라며 언급을 피했다.

도의회는 진주의료원 해산을 명시한 조례안을 상정만 한 뒤 처리는 다음 달 임시회의로 넘겨놓은 상태다.

경남도가 폐업을 강행함에 따라 보건의료노조와 야권 등이 극렬히 저항할 것으로 보여 상당한 마찰이 예상된다.

b940512@yna.co.kr

"이재용 아들 영훈국제중 주관영역 만점…부정 의심"(종합3보) 김혜수 "미스김의 에너지에 신나게 연기했죠" "이재용 아들 영훈국제중 주관영역 만점…부정 의심"(종합2보) 장하나, KLPGA 투어 2연승 도전…강자 입지 굳힌다 < 위조파문 원전, 정비 6개월 걸리면 피해액 2조 넘어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 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