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은 뭐했나?..원전해킹 집중 난타

입력 2014. 12. 30. 11:17 수정 2014. 12. 30. 17: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긴급보안점검 불구 대처 못해與野 "막중한 책임" 한목소리사이버보안 분야는 이관 의견도한수원 안전불감증도 도마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 국가정보원이 국회에서 원자력발전소 해킹 피해 책임을 추궁당하며 집중 난타를 당했다. 여야는 원전 기밀이 연거푸 5번이나 유출된 사상 초유의 원전해킹에 대해 "한수원과 국정원에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3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한수원 원전해킹 관련 현안 보고회를 가졌다. 회의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홍익표 의원은 헤럴드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국정원은 통상 한 달에 한 번 정도 사이버보안에 대해 점검을 하고 있다"며 "국정원 긴급보안점검이 한수원 해킹 공격 시점 전후로 언제 실시됐는지, 점검 당시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조짐이 파악됐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정희 의원도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국가 핵심시설에 대한 사이버보안 최고 담당인 국정원에도 분명한 책임소재가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에서도 새누리당 김동완 의원을 중심으로 긴급보안점검을 실시하고도 이번 사태에 대해 사전에 대처하지 못한 국정원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3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출석해 현안보고 질의에 앞서 심각한 표정으로 서류를 검토하고 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원전 기밀을 5번 유출당한 한수원에 대해 안전불감증에 빠져 있다고 질타했다. [이길동 기자/gdlee@heraldcorp.com]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1주일간 4개 원전본부에 대한 긴급보안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현안보고 자리에서 국정원이 담당하는 사이버보안 분야을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익표 의원은 "국정원이 안보 업무에 치중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공격이 가해지는 사이버보안에 소홀할 수밖에 없어 국가안보실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국가안보실이 군사안전에만 집중하는 것은 낮은 차원의 대응"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사고 경위조차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 한수원의 무능함도 도마에 올랐다. 산업위 소속인 새정치민주연합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원전해킹이 발생한 지 보름이 되가도록 정확히 언제 어떤 시설에서 기밀이 빠져나갔는지 경로를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고리원전 3호기 인명피해 가스누출 사고 관련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은 "사망 근로자 정확한 사망시간도 파악못하고 질식사의 주 요인이 된 질소가스 누출시간마저 자세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등 안전불감증에 빠져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한수원은 산업위 서면 업무보고에서 해킹 공격을 인지한 시점을 지난 9일이라고 밝혔지만 실제 대응은 열흘 가까이 지난 17일부터 시작한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나아가 원전보안 관련 현저히 부족한 인력 사정도 언급됐다. 전정희 의원은 "사이버보안 인력 1명당 담당하는 원전수가 미국은 2.6개, 영국은 2.0개인데 우리나라는 무려 10.7개"라며 "턱없이 부족한 인력도 장기적으로 원전 안전에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재훈ㆍ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래 엘리트를 위한 영어신문 주니어헤럴드홍종현 유라, MBC 방송연예대상서 돌발 키스…남궁민·홍진영도 깜짝'성매매 혐의' 성현아, 극심한 생활고…명품백까지 팔아낸시랭 시사회 패션, 당당 속옷 노출…'섹시와 민망 사이'우물에 빠진 개, 밧줄 던져주자 이 악물고…'생존본능' (동영상)'간 큰 40대男' ATM 통째로 뜯어 돈 훔쳐…무려 8차례클라라, 충격의 전신 타이즈 "내가 클라라다!" 압도적 몸매로또630회당첨번호, 20대 직장女 당첨…누리꾼 "나와 결혼하자"'레인보우' 오승아, 몸매 자신감 이 정도?…'걸그룹 올킬 기세'조여정, 과거 비키니보니…압도적인 '볼륨감'부산 20대女, "칼에 찔렸다"…도움 요청하고 사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