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정치.선거 트윗글 124만건 최종확인

2013. 11. 21. 05: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국가정보원 직원들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무려 122만 건의 정치·선거 관련 트윗글을 작성한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추가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달 18일 특별 수사팀이 밝혀낸 5만5천여 건의 트윗글 보다 무려 20배가 넘는 엄청난 양의 트윗글이어서 또다른 파장이 일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정회 부장검사)은 트위터에서 대선 관련 글을 쓴 것으로 의심받는 국정원 직원 이모씨 등을 최근 소환 조사한 결과, 이들 직원들이 122만 건 넘게 트윗글을 작성한 사실을 확인하고 서울 중앙지법에 공소장 추가변경 신청서를 20일 제출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해 9월1일부터 12월18일까지 국정원 직원들이 402개의 계정을 이용해 직간접적으로 게시한 것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글 5만5천여 건 가운데 3만 건 정도는 국정원 직원의 글이 아닌 것으로 최종 확인했다.

하지만 새로 추가로 확인된 122만 건과 기존에 발견한 트윗 글 가운데 최종 국정원 직원의 글로 확인한 2만여 건을 합쳐 총 124만 여건이 국정원 직원의 트윗 글이라고 판단내렸다.

국정원 특별수사팀은 국정원 직원들이 올린 124만여 건의 트윗 글 가운데 60만 건 이상은 선거관련 글이고, 나머지 절반 가량은 총선 등 정치관련 트윗글 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대선 관련 60만 건에 대해서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지난 총선 등 정치 관련 글에 대해서는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기로 했다.

검찰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이 혐의를 추가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 검찰은 추가로 발견한 트위터 글과 관련해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과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에 대해서도 공소장 변경을 신청할 방침이다.

검찰은 앞서 국정원 직원들이 원 전 원장 등의 지시에 따라 트위터 상에 대선 후보들에 대한 지지나 반대 글 5만5천 건을 쓴 혐의를 추가해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

검찰은 미국 트위터 본사에 해놓은 수사 공조 요청 답신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만큼, 관련 글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21일 오전 이번 공소장 변경 신청과 관련한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steel@cbs.co.kr

사라진 신랑, 하객이 신부와 결혼

인도네시아 골초 아기, 금연 후 정크푸드에 빠져…

"헤어지자고?"술에 농약을 넣어 동거남 살해한 40대 여인 구속

"부킹女와 동거하려" 어느 도둑의 빗나간 순정

수술실에서 마취전문의 '변태행각'…수술 중에 온갖 성추행 자행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