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여직원 수사 100일'.. 스스로 체면 구긴 경찰

표주연 입력 2013. 3. 18. 14:53 수정 2013. 3. 18. 14: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정치권이 국정원 여직원 댓글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에 합의하면서 경찰에 대한 눈총이 쏟아지고 있다. 경찰이 100일 동안 수사했지만 뚜렷한 진전이 없었기 때문이다.

경찰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민주통합당이 국정원 직원 김모(29)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하면서부터다.

경찰은 고소를 접수한지 4일만인 16일 오후 11시 "김씨가 댓글을 작성한 흔적이 없다"는 내용의 긴급 수사결과를 발표해 논란을 자초했다. 대통령 선거가 사흘 남은 시점인데다가, 대선후보의 방송토론회가 있었던 날이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시점이었다.

대선이 끝난 뒤 수사는 뚜렷한 진척이 없었다. 김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3차례 소환하고, 김씨를 도운 것으로 알려진 이모(42)씨도 소환조사했으나 수사경과에 대한 발표는 없었다.

오히려 김모씨가 정치, 사회 현안에 대해 정부, 여당에 유리한 글을 무더기로 올려왔다는 사실이 드러나 경찰을 곤혹스럽게 했다. 댓글을 작성한 흔적이 없다'는 첫 경찰발표와 정반대의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 와중에 경찰은 수사책임자를 교체하는 등 내홍을 겪었다. 이 사건을 수사하던 서울 수서경찰서 권은희 수사과장은 2월4일 송파경찰서 수사과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담당자는 임병숙 서초경찰서 수사과장으로 교체됐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윗선과의 갈등이 표면화 된 것 아니냐는 뒷말이 무성했다.

일각에서는 경찰에 대해 '수사 능력과 의지가 없었다'고 비판하고 있다. 경찰이 대선 직전에 부실한 내용의 수사결과를 긴급 발표 했으나, 100일 지난 지금 아무런 수사 결과를 내놓지 않아 경찰 스스로 신뢰도에 먹칠을 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임병숙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은 "정치권의 국정조사가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수사는 수사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국정조사 적절성 여부는 내가 언급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참여연대 행정감시센터 장정욱 팀장은 "경찰은 대선을 앞두고 서둘러 수사결과 발표를 하면서 정치개입을 논란을 자초했다"며 "이후에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팀장은 "수사 도중에 수사책임자를 교체한 것도 매우 문제가 있다"며 "그동안 경찰의 모습은 수사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일 수 밖에 없으며, 결국 수사결과도 신뢰할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pyo000@newsis.com

<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