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실패' 朴 부담 덜고 본인 명예회복 의도.. 해명은 불충분

2013. 2. 2. 02: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용준 사퇴 3일 만에 뒤늦은 '의혹 털기' 안팎

[서울신문]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1일 언론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뒤늦게 해명에 나섰다.

국무총리 후보직을 자진 사퇴한 지 사흘 만으로, '검증 실패'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쏠리는 비판 여론을 돌리기 위한 의도가 없지 않아 보인다. 또 인수위원장직을 유지하기로 한 만큼 법과 원칙을 지켜 왔던 개인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된다.

김 전 후보자는 해명 자료에서 "박 당선인이 새 정부를 구성해 출발하는 데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어 저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것은 해명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두 아들의 병역 의혹과 관련해 장남이 신장 169㎝, 체중 44㎏으로 병역 면제를 받았다고 밝힌 후 "원래 마른 체형이었으며 대학 시절 고시 공부 등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게 된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일부에서 제기된 고의 감량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차남이 통풍성 관절염으로 면제를 받은 데 대해서도 "지금도 통풍 관련 상비약을 구비해 필요시 복용하고 있으며 통풍이 느껴지면 보행이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 아들 명의의 서울 서초구 서초동 부동산에 대해서도 "구입 당시 임야였으며 사전에 개발 정보를 입수한 것이 아니었다"며 "그때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지금이라도 납부할 수 있는지 국세청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후보자는 자진 사퇴 배경에 대해 "(총리 지명 이후 각종 의혹이 제기돼) 저의 가족들은 이런저런 충격으로 졸도하는 사태가 일어났다"며 "저의 가정은 물론 자녀들의 가정까지 파탄 나기 일보 직전으로 몰렸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김 전 후보자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석연찮은 부분이 적지 않다. 우선 두 아들 병역 면제 의혹의 경우 당시 군대에 가지 않기 위해 각종 편법이 성행했다는 점에서 해명을 뒷받침할 객관적 자료 제시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장남은 신장과 체중이 기재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등 '원래 마른 체형'이었다는 점을 입증할 객관적 자료가 충분치 않았고 애초 현역 입영 대상인 차남도 첫 징병검사 이후 6년이나 지나서 재검을 받았다는 것이 여전히 논란거리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해명은 사실상 언론의 의혹 제기를 인정한 부분이 적지 않다. 김 전 후보자는 두 아들의 서초동 부동산 매입에 대해 증여세를 내지 않은 점을 인정했다. 또 부인 명의의 서울 송파구 마천동 토지도 "투기 목적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보유 시점이 그린벨트였다가 이후 대부분 도로로 수용됐다는 점에서 투기 의혹을 떨치기는 어려워 보인다. 특히 해당 토지로부터 시세 차익을 얼마나 얻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해명이 없었다.

사실상 김 전 후보자의 해명이 법적인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는 것이지,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여기에 장남인 김현중씨가 1999년 변호사 자격이 없는 상태에서 국내 유명 로펌인 '율촌'에 취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았다.

한편 박 당선인의 대선캠프에서 정치쇄신특위 위원을 지낸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김 전 후보자가 내놓은 해명에서 '신경쇠약, 졸도, 파탄'이라는 표현을 쓴 데 대해 "연배가 되신 분이 그런 표현을 쓰는 것 자체가 치졸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모든 것이 내 불찰이라고 넘어가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한국 여대생, 인도에서 현지인에 성폭행 당해☞ '이병헌 협박' 공범 강병규 애인 집유 이유가☞ 아웅산 수치, 안재욱 좋아한 이유 알고보니☞ 만화 '우주전함 야마토' 보던 日총리 결국엔…☞ '꿈의 직장' 20대女, 어린 시절 어머니가…☞ '대북 무력시위' 美 핵잠수함 장착한 무기들은…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