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더 웃기게 만든 청와대의 '어설픈 해명'

2014. 2. 28. 04: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담화했다며 브리핑 취소? 경제팀 거취문제 다시 들썩

[서울신문]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인 지난 25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담화문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기획재정부가 소외된 것 아니냐는 논란에 청와대가 27일 진화에 나섰다. 3개년 계획 작성을 주도한 기재부의 초안이 청와대 보고 과정에서 '퇴짜'를 맞아 크게 수정되고 변화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논란의 주요 내용이다. 한때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현오석 경제팀의 거취 문제까지 다시 들썩이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3개년 계획의 양이 많으니까 (기재부가 애초 브리핑을 하겠다고) 그랬던 것 같다. 결정하고 생각하는 건 대통령이며, 대통령은 담화를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승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처가 마련한 발표안이 언론에 미리 배포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분석과 억측들이 나오는 것 같다"며 "실체가 없는 청와대와 기재부의 갈등설, 이것은 그만 기사화됐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해명은 '기재부 소외론'을 잠재우지도 못할뿐더러 사실과도 거리가 있다. 청와대의 담화가 있었다고 해서 해당 부처가 예정된 브리핑을 갑자기 취소해야 하는 이유가 충분치 않은 데다, 브리핑 취소는 당일 아침에서야 기자단에 통보됐다.

당초 박 대통령은 당일 경제관계장관회의의 모두발언을 통해 계획의 골격과 의의만을 언급하고 현 부총리가 이후 브리핑으로 세부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담화 형식을 통해 모든 내용을 발표하면서 혼선이 초래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19일 청와대에 올린 경제 3개년 계획 초안에는 경제혁신 추진 핵심과제가 15개였지만 25일 발표 당시에는 최종 9개로 줄어들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