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反이스라엘 정서 확산..이스라엘은 반발

2014. 8. 1. 01: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볼리비아 대통령 "이스라엘은 테러국가" 강력 비난

볼리비아 대통령 "이스라엘은 테러국가" 강력 비난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중남미 지역에서 이스라엘을 비난하는 여론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지 폴랴 데 상파울루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격이 계속되면서 중남미 국가들이 잇따라 자국 대사를 귀국시키는 등 이스라엘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브라질을 시작으로 에콰도르, 니카라과, 칠레, 페루, 엘살바도르 등이 가자지구의 상황을 파악한다며 이스라엘 텔아비브 주재 자국 대사를 불러들였다.

중남미 국가들은 가자지구에서 적대행위가 즉시 중단돼야 한다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발언을 지지한다는 뜻도 밝혔다.

중남미 국가들의 대사 귀국 조치에 대해 이스라엘 정부는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스라엘 외교부는 성명에서 "중남미 국가들이 대사를 불러들이는 것은 국제사회에서 테러조직으로 규정된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를 지지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에 대한 노골적인 비난도 나오고 있다.

중남미의 대표적인 강경좌파 인사인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은 "이스라엘은 테러 국가"라면서 이스라엘 국민에게 입국비자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은 지난 28일 브라질리아 대통령궁에서 열린 언론 토론회에서 "가자 사태는 '제노사이드'는 아니지만, 대량학살 행위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제노사이드'는 민족, 종족, 인종, 종교 집단의 전체나 일부에 대한 계획적인 집단학살 범죄 행위를 일컫는다.

호세프 대통령은 29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린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 정상회의에서는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격을 '불균형적인 무력 사용'이라고 비난하면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의 즉각적이고 항구적인 휴전과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브라질의 8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정부에 이스라엘과의 관계 단절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스라엘과 외교·경제통상·군사적 관계를 즉각 중단하고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이스라엘 자유무역협정(FTA)을 취소하는 한편 이스라엘 기업과 맺은 각종 계약을 파기하라고 주장했다.

fidelis21c@yna.co.kr

'포천 빌라 변사 사건' 사라진 어머니 체포영장
허위 방송 인터뷰한 '가짜 잠수사' 보석으로 풀려나
셋집서 쫓겨난 40대 장애인 가장 분신 자살
아들이 가정불화로 방화…노모와 함께 숨져
숨진 엄마 뱃속에서 태어난 '기적의 아기' 5일만에 사망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