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마스 12시간 정전 동의..이, 일주일 휴전안은 거부

2014. 7. 26. 09: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27일(현지시간) 12시간 동안 휴전에 동의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미국 등이 제안한 일주일간의 휴전안은 거부했다.

케리 장관을 수행하는 미국정부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벤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가자지구 공격을 12시간 동안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계자는 정전이 이스라엘 현지시간으로 27일 오전 7시부터 12시간이라고 전했다.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하마스도 12시간 정전에 동의했다. 하마스 대변인 사미 아부 주흐리는 "인도적인 차원의 휴전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있다"면서 정전을 준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케리장관이 제안한 일주일간 휴전안은 거부했다. 이스라엘 관영 방송 채널1의 보도에 따르면 안보 내각 회의를 연 이스라엘은 케리 장관의 휴전 제안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중재안을 검토했으나 만장일치로 거부했다.

이에 반해 하마스는 이같은 내용의 일주일 휴전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앞서 이날 이집트 카이로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이 아직 타결되진 않았지만 중재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직 최종 안에 도달하진 못했지만 우리 중 누구도 협상을 중단하진 않았다"면서 일주일 휴전안이 추가협상 진행에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케리 장관은 6일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가자지구 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제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프랑스 외교 소식통은 이번 휴전 논의에는 미국과 카타르, 터키, 독일, 영국 외무장관을 비롯해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 등이 참석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스라엘이 25일까지 가자지구 공격을 18일째 이어가면서 팔레스타인 사망자 수가 865명으로 늘었다. 팔레스타인에서는 23세 임신부를 포함해 25일 하루에만 100명 이상이 숨졌다.

또 팔레스타인 지도자들이 '분노의 날'로 선포한 이날 라말라와 예루살렘, 나블러스, 베들레헴 등 요르단강 서안 지역에서도 이스라엘의 가자 공습을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으며 시위대와 이스라엘 진압부대 간 충돌로 사상자가 속출했다.

남부 베들레헴에서는 16세 소년이 시위 도중 이스라엘군이 쏜 실탄에 맞아 숨지는 등 서안지구 곳곳에서 5명이 사망하고 수백명이 다쳤다고 현지 의료진이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스펙 강화 신형 쏘렌토, 수입SUV '한판붙자'수지 물총축제 MC 성추행 논란? 실제 동영상 보니…'수지 급정색'울산 살인사건 "여대생 시내 한복판서 무참히…참변"울산 살인사건 영상 "버스 기다리던 여대생, 갑자기…참혹"동전으로 타이어 마모 점검, '100원짜리 동전 하나만 있으면…'울산 살인사건 "죄없는 여대생 죽음"…누리꾼 분노폭발[속보] 아시안게임 야구 최종 엔트리 24명 발표, 황재균·나지완 발탁(최종명단)수지 해명 "성추행 당한 것 아니에요", 영상보니…울산 살인사건 "버스 기다리던 여대생, 흉기에 무참히…결국 사망"전효성 섹시 화보 공개…숨 막히는 육감 몸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