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중부지방 12~3월 강수량 42년 만에 최저 '신음'

입력 2015. 3. 30. 02:57 수정 2015. 3. 30. 02: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한 남풍이 지리산 못 넘는 '비그늘 효과' 원인

[서울신문]서울·경기·강원 등 중부지방이 최악의 가뭄에 타들어 가고 있다. 지난해 여름 마른장마(장마철에 비가 오지 않거나 적게 내리는 것)에 이어 겨울에는 약화된 남풍이 지리산을 넘지 못하고 남쪽에만 눈비를 뿌리는 '비그늘 효과'(rain shadow effect)가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가뭄이 7월 장마로 다소 해갈될 가능성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한반도 가뭄'이 극심해질 것으로 예측했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누적 강수량은 강원 영동 지방이 48.2㎜로 평년(193.6㎜)의 25% 수준에 불과하다. 기상 당국이 누적 강수량을 집계한 1973년 이래 가장 적은 강수량이다. 강원 영서 지방도 56.2㎜로 평년 강수량의 54% 수준에 그쳤고, 서울·경기는 60.3㎜로 평년의 59%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가뭄은 지난해 여름과 올겨울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반도는 통상 1~2월에 '북고남저'의 기압 배치를 띠며 영동·동해안 지방에 많은 눈을 뿌리지만 올 초 상황은 달랐다는 얘기다. 김현경 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은 "지난해 12월에는 대륙고기압이 발달하며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졌는데, 이때 북서풍 계열의 바람이 만든 눈구름이 태백산맥을 통과하지 못해 영동 지방에는 눈이 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 가뭄이 적도 부근 태평양의 수온이 상승하는 엘니뇨 현상에서 비롯됐다는 분석도 있다. 변희룡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는 "엘니뇨 때문에 남풍을 동반한 저기압이 약화돼 지리산 이남에만 비를 뿌리는 비그늘 효과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지구온난화가 가뭄을 부추겼다는 분석도 있다. 조천호 국립기상과학원 기후연구과장은 "지구온난화로 비가 올 때는 퍼붓고, 안 올 때는 가뭄이 지속되는 등 변동 폭이 커진 것이 최근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지구 온도 자체가 올라가 토양수분의 증발량이 많아지는 것도 가뭄을 부추기는 요인"이라고 밝혔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 화이트데이 인기 운세 50% 할인 이벤트] [ 서울신문 구독신청]

[ 서울신문 페이스북] [ 서울신문 전체보기] [ 포토뉴스 서울EYE] [ 동영상뉴스 서울TV] [ 놀라운 글로벌세상 나우뉴스]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