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형제들, 장롱만 열면 돈뭉치..이상은 10억·이상득 7억

백인성 기자 입력 2012. 10. 30. 03:01 수정 2012. 10. 30. 13: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은·시형씨, 차용증 쓰면서 굳이 '현금 6억' 석연찮아빌려준 시점도 올해 총선 11개월 이전..10억 외 더 있나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79) 측이 29일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에게 준 돈은 장롱 속에 보관해온 현금의 일부"라고 밝혔지만 의혹이 해소되기는커녕 파장이 더 커졌다.

이 회장 측은 또 돈을 넣어둔 붙박이장 앞에 자전거를 세워두는 방법으로 '위장'했다는 사실도 털어놨다.

앞서 이 회장의 동생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77)도 올해 초 저축은행 수사과정에서 의원실 여직원의 계좌에서 발견된 7억여원이 문제가 되자 "장롱 속에 보관해오던 돈"이라고 해명했었다. 일반인이 집 장롱 속에 수억원의 현금을 보관해왔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적이다. 돈 문제가 불거지면 "장롱 속 돈"이라고 해명하는 수법도 공통점이다.

김태환 전 경호처 재무관·이상은 다스 회장·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왼쪽부터)

■ 이상득 지원하려던 돈, 시형에겐 빌려줬다?

먼저 제기되는 의혹은 시형씨에게 건넨 현금 6억원의 성격이다. 시형씨는 차용증을 써 주고 빌린 돈이라고 해명했지만 특검은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 회장 측은 이날 현금 6억원이 동생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77)의 총선 비용으로 지원하려고 했던 돈이라고 했다. 이 의원이 출마하지 않아 남은 돈으로 시형씨에게 빌려줬다는 취지다. 형제 사이에 정치자금을 '지원'하면서 돈을 되돌려받으려 했을지는 의문이다.

시형씨에게 준 돈의 성격이 관심을 끄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굳이 차용증을 써 주고 돌려받을 돈이라면 현금이 아니라도 별 관계가 없다.

이 회장 측은 실제 돈을 빌려줄 당시 이 회장이 '차용증이 필요 없다'고 했지만 시형씨가 굳이 차용증을 갖고 왔다고 했다. 시형씨는 지난해 5월20일 차용증을 갖고 이 회장의 구의동 집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돈을 주고받은 시점도 의문투성이다. 시형씨와 이 회장 측이 차용증을 주고받은 날짜와 실제 돈거래 시점의 차이다.

차용증은 5월20일에 주고받았지만 돈은 4일 후에 주고받았다. 이 회장은 돈을 현금으로 장롱 속에 보관해왔다고 했다. 그러면 굳이 4일간의 시차가 있을 이유가 없는 셈이다. 결국 둘 중 하나는 가공의 날짜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 다른 의문도 있다.

이상은 회장 측은 이상득 의원이 총선에 출마하지 않아 남은 돈으로 시형씨에게 6억원을 빌려줬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러나 시형씨에게 돈을 빌려준 시점은 지난해 5월이다. 총선은 올해 4월11일에 있었다. 이 의원이 출마치 않아 남은 돈으로 시형씨에게 돈을 빌려줬다는 취지는 앞뒤가 잘 맞지 않는 얘기다. 이 때문에 이 회장이 비자금으로 조성한 돈 액수가 이번에 밝힌 내용보다 훨씬 많을 수 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 50만원도 없다던 이 회장이 어떻게 10억 현금을…

이번 이 회장 측 해명을 계기로 이상은 회장과 두 명 형제간의 돈 거래가 다시 문제 되고 있다. 그동안 이상은 회장은 이상득 전 의원과 이명박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이 아니냐는 의혹이 끊이질 않았다.

이 회장은 1977년 제주 서귀포시 상효동에 과수원 2필지(6013㎡)를 샀다. 이 땅은 1978년 중문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착공되면서 값이 크게 올랐다. 그러나 이 회장은 돈이 없어 한 달에 25만~50만원이던 과수원 관리비를 내지 못했다. 관리비는 동생인 이 전 의원이 부담해왔다.

이 때문에 과수원의 실소유주는 이 전 의원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이 전 의원은 "큰형(이상은 회장)이 부친을 모시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 코오롱 사장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던 제가 관리비를 대신 내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과수원 관리비를 동생에게 대납받던 이 회장은 1985년에는 이 대통령 처남 고 김재정씨와 함께 도곡동에 땅을 사고, 1987년에는 역시 김재정씨와 함께 카시트 제조업체인 다스를 설립했다.

특검은 31일 오전 이 회장을 소환해 차용증의 작성 시점과 실제 돈을 돌려받으려 했는지의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 백인성 기자 fxman@kyunghyang.com >

[경향블로그]

[서민의 '기생충같은 이야기'] 어느 가족의 해체

[김철웅의 '촌철살인'] 이명박 "나라 전체가 비리투성이"

[이승철의 '푼푼한 글집'] 사람 뿔나게 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재주

[경향마당]'법치' 세워 대통령 측근비리 악순환 끊어야

[기자 칼럼]'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

[선대인의 불량사회] 5개 도표로 간추려보는 이명박정부의 경제적 악행

[박병률의 '영화 속에 숨은 경제'] 1년 뒤 이명박 대통령은 어디에?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