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통진당 '투표기록 서버' 뚫었다

백인성 기자 2012. 6. 13. 22: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원명부 확보 열람 착수

검찰이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경선 당시 투표기록과 당원명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3일 압수한 3대의 서버 가운데 3번째 서버에 대한 열람 작업에 착수했다.

검찰은 지난달 21일 통합진보당의 서버관리업체 스마일서브에서 서버 3대를 압수했으나 지난 12일까지 3번째 서버는 보안장치 등 기술적인 문제로 열람을 하지 못했다. 압수한 3대의 서버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서버에는 별다른 내용이 담겨 있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3번째 서버에는 경선 당시 당원들의 투표기록이 담겨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현재 당원들이 당시 투표한 기록을 조회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개개인의 투표값마다 암호가 걸려 있어 시간이 늦어지고 있지만 오늘 안에 필요한 서버 내용은 전부 검찰 쪽 외장하드로 옮겨담을 수 있을 것"이라며 "열람 작업을 마무리하고 이르면 당장 내일부터 본격적인 압수물 분석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또 통합진보당 당원 20여만명의 정보가 적힌 당원명부를 확보했다. 이 명부에는 구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13년간 통합진보당 당원들의 입·탈당 기록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앞으로 당원명부와 선거인명부를 대조하는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이 서버에는 명부 외에도 당비납부 기록, 회계장부 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측은 당원들의 당비납부 계좌와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확보해 투표한 사람이 실제 당원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

서버 열람 과정에 입회했던 통합진보당 변호인단은 이날 당원명부 열람과 관련해 "당원명부는 이번 수사와 전혀 관련 없는 자료"라고 반발하며 퇴장했다. 통합진보당은 지난 11일 헌법재판소에 '통합진보당의 서버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검찰은 그러나 경찰 직원과 전문가를 입회시켜 이날 열람 작업을 계속 진행했다.

<백인성 기자 fxman@kyunghyang.com>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어린이집 "댁의 아이가 산만해서…", 분통

▶ '국민 경선', 박근혜가 가장 우려하는 건…

▶ "아내 외박, 너 때문에…" 이웃주부 살해한 30대 남성

▶ 北, '박근혜의 방북때 발언' 공개 위협

▶ [단독] "논이 늪으로" 4대강…농민 통곡, 기절

모바일 경향 [경향 뉴스진(News Zine) 출시!]|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신문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