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민간인사찰 기무사·국정원 가담, 도청도 있었다"

박대로 입력 2012. 4. 3. 15:19 수정 2012. 4. 3. 18: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민주통합당 MB-새누리 심판 국민위원회가 3일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국군기무사령관과 국가정보원이 가담했다고 폭로했다. 휴대폰 도청이 있었다는 증거도 함께 공개됐다.

민주당 MB-새누리 심판 국민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윤리지원관실 1팀 소속 원충연 사무관이 2008년 8~9월 쓴 수첩 중 절반가량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수첩 내용에는 'BH. 공직기강. 국정원. 기무사도 같이 함' '전파: 외부-청와대 총리실, 경찰청, 국정원' '국정원 김XX :011-755-8XXX' 'HP 도청 열람' '장비(노트북, 망원경, 카메라)' '이용득' '이석행' 등 문구가 포함돼있었다.

박영선 위원장은 "어떠한 이유로도 민간인 관련 업무를 볼 수 없는 기무사가 불법사찰 관련자의 수첩에 등장했고 이밖에 국정원이 관여한 흔적도 여러 곳에도 나온다"며 "청와대는 민간인 사찰에 공식적으로 동원된 41명 외에 기무사가 왜 동원됐는지 고백하고 국정원 관여 여부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이상갑 변호사는 "수첩에 '철도공사 사내연대 결탁 지원. 이철 사장. HP 도청 열람'이란 문구가 있다"며 "'열람'은 흐릿하지만 '도청'이란 글자는 명백하다"고 설명했다.

또 "9월1일 팀 회의 기록을 보면 '장비 노트북 망원경 카메라 차량'이 기재됐다"며 "리셋KBS 발표 당시 미행이 있었다는 내용 처럼 팀 회의 차원에서 망원경이나 카메라를 놓고 논의했다면 미행이 지속적이고 상시적으로 이뤄진 듯하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용득 현 한국노총 위원장이 사찰 대상이었다는 사실도 수첩내용을 통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유재만 변호사도 "지금까지 공개된 사찰 문건은 1팀에서만 나온 것으로서 7팀까지 합하면 앞으로 사찰 내용은 더 광범위하게 공개될 것"이라며 "청와대는 먼저 진상을 고백해 사태가 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말했다.

이재화 변호사는 불법사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법무부장관을 겨냥했다.

이 변호사는 "검찰 내부에서도 논의된 민간인 불법사찰건 특별수사본부가 결국 설치되지 않은 것은 권재진 법무부장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증거인멸의 총책임자가 수사의 총책임자인 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권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daero@newsis.com

<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