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사내하청 2년이상 일하면 정규직"..업계 비상

정준영 입력 2012. 2. 23. 14:54 수정 2012. 2. 23. 14: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내하청도 근로자파견에 해당해 2년 이상 일한 근로자는 정규직으로 고용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비정규직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제조업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대법원1부(주심 이인복 대법관)는 23일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근로자로 일하다 해고당한 최모(36)씨가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낸 부당해고구제재심판정 취소 소송에서 원고승소로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최씨는 지난 2002년 현대차 울산공장 사내하청업체에 입사해 일하다 노조활동 등을 이유로 만3년째인 2005년 해고됐다. 최씨는 원청업체인 현대차가 실질 고용주로서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 책임을 물어 구제신청과 행정소송을 냈다.

앞서 1·2심은 "사내하청은 근로자 파견이 아닌 도급에 해당, 적법한 파견근로자로 볼 수 없다"며 원고 패소 판결했다.

대법원은 그러나 2010년 7월 "2년 이상 근무한 현대차 사내하청 노동자는 정규직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취지로 사건을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 서울고법은 지난해 2월 파기환송심에서 대법원 취지대로 원고승소 판결했다.

사내하청 또한 2년 이상 근속할 경우 정규직 전환이 가능한 비정규직으로 끌어안은 대법원 판결이 확정됨에 따라 업계는 긴장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근로자 300인 이상 대기업 사업장 중 41.2%(1939개소)가 사내하청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다. 전체 근로자의 24.6%인 32만6000여명에 달하는 사내하청 근로자는 대부분 제조업종에 종사해 향후 업계 인력수급에 큰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당장 사건의 발단이 된 현대차 내부 사내하청 근로자는 전체 근로자의 22%인 8200여명을 차지해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발생할 비용은 26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증권방송] 2012년 투자 종목의 핵심은 바로...

정준영 기자 foxfu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승기 떠난다더니 은퇴한 '강호동' 결국…""조교 아니네?" 이등병 '비' 대체 무슨일이…"몰매 맞던 '채선당' CCTV 엄청난 반전이…"120년 근 산삼을 하루에 한 뿌리씩!'여신' 보아 친오빠가 이런 사람이었다니…"임산부 폭행 그 식당에서…" 신해철의 폭로"이수만 최고 부자 아니야?" 양현석 결국…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