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녹조 완화 위해 남강댐 등 2천100만t 방류(종합)

입력 2013. 8. 5. 11:26 수정 2013. 8. 5. 13: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댐·보 동시 수문 개방..남조류 등 완화 기대

국토부, 댐·보 동시 수문 개방..남조류 등 완화 기대

(세종=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국토교통부는 낙동강 유역에 확산하고 있는 녹조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댐·보의 물을 동시에 방류했다고 5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낙동강 남강댐에서 1천만t, 구미·칠곡·합천·달성·강정보 등 낙동강 유역의 5개 보에서 900만t 등 총 1천900만t의 물을 방류했다고 설명했다.

또 농업저수지에서 6일까지 200만t의 물을 추가로 방류하는 등 이번 낙동강 유역의 녹조 해결을 위해 총 2천100만t의 물을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앞서 낙동강 녹조 해결을 위해 올해 두번에 거쳐 보의 물을 방류했으나 댐과 보 등의 수문을 동시에 열어 대규모 방류를 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낙동강은 최근 가뭄과 무더위 등이 기승을 부리면서 녹조·남조류 현상이 심화돼 지난달 30일에는 창녕함안보 인근에 올들어 첫 조류경보가 발령됐다.

또 강정고령보에서 하류 쪽으로 20㎞가량 떨어진 달성보에서는 남조류 세포수가 1만개체 이상 발견돼 수질예보제 중 가장 낮은 단계인 '관심 단계'가 발령되기도 했다.

환경부는 1주일마다 한 번씩 물을 채수해 남조류를 측정하는 등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방류로 낙동강 유역의 녹조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함안보 상류에 내린 비(50mm)로 흙탕물이 발생해 조류대책으로 사용하는 황토 살포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무더위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낙동강 등 국가하천의 녹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녹조 확산 추이와 댐 저수량 등을 감안해 추가 방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ms@yna.co.kr

< 긴급 > 靑비서실장 교체…신임 실장에 김기춘 MBC '일밤-아빠 어디가' 시청률 20%대 올라서 靑비서실장 전격교체…신임 실장에 김기춘 前법무(종합) < 브리티시女오픈 > 챔피언 루이스 "박인비도 사람이더라" 靑비서실장 전격교체…신임 실장에 김기춘 前법무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