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서 폭력 중지" 유엔 안보리 첫 인도주의적 결의안 채택

박민식기자 2014. 2. 24. 03: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2일 시리아에 대한 인도주의적 접근을 허용하고 민간인을 표적으로 하는 무력 사용 중지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러시아, 중국의 찬성을 얻어 채택했다.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과 관련한 안보리 결의안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보리는 결의안에서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 모두를 대상으로 "모든 종류의 폭력을 즉각 중지"하도록 요구했다. 또 시리아 중부 홈스와 북부 알레포 등 인구밀집지역 주민의 참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면서 지원물자의 반입과 의료지원에 정부군과 반군 모두 협력해주도록 요구했다.

결의안은 이어 정부군이 반군 장악 지역에 계속 집속탄(클러스터폭탄)을 투하해 사상자가 나오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인구밀집지역에 집속탄을 포함한 폭탄 투하와 포격을 즉각 중지하도록 요구했다.

안보리 결의안 이행 감시는 유엔사무국이 맡도록 했다. 반기문 사무총장은 결의안 채택 후 30일 안에 결의안 이행 상황을 안보리에 보고해야 한다. 이 기간 동안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이 결의안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안보리는 경고했다.

이번 결의안은 호주와 룩셈부르크, 요르단 등 안보리 비상임이사국들이 초안을 내놓았으며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이 지지했다. 안보리는 시리아 내전과 관련해 이번 결의안 외에도 2012년 4월 휴전상황 감시를 위한 비무장 군사참관인 파견을, 그 해 7, 9월에는 각각 감시 임무 연장과 화학무기 제거 결의안을 채택했다.

3년 동안 내전이 계속되는 시라아에서는 약 930만명이 인도주의적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10만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고 유엔은 밝혔다.

박민식기자 bemyself@hk.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