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사 "승객 끼였다" 신고에도 밖으로 나와 확인 안 해(종합)

2016. 10. 19. 14: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입문만 여닫고 27초후 출발.."기관사 나와보지 않은 이유는 조사해야"
지하철 안전문 사고 현장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출근길 지하철 승객이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났다. 19일 오전 7시 18분께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방화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에서 내리던 승객 김모(36)씨가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 사이 공간에 갇히는 사고로 숨졌다. 사고가 발생한 김포공항역 현장.

출입문만 여닫고 27초후 출발…"기관사 나와보지 않은 이유는 조사해야"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최평천 기자 = 김포공항역에서 19일 오전 승객 사망 사고가 일어난 당시, 해당 전동차 기관사는 승객이 끼였다는 신고를 받았지만 나와서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이날 오후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브리핑을 열어 "5016열차 출입문과 승강장 안전문이 모두 닫히자 기관사가 출발을 준비하던 중, 출입문에 승객이 끼였다는 다른 승객의 인터폰 신고를 듣고 기관사가 전동차 출입문을 다시 열었다"며 "약 27초 뒤 문을 닫고 출발했다"고 밝혔다.

김포공항역 승하차 시스템은 안전문이 열릴 때 전동차 출입문이 동시에 열린다. 닫힐 때는 전동차 출입문이 먼저 닫히고, 1∼2초 뒤 안전문이 닫히는 구조다.

도철은 그러나 전동차 출입문만 기관사가 별도로 여닫는 경우에는, 승강장 안전문은 따로 열리고 닫히지 않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지하철 스크린도어 앞에 쓰러진 승객 (서울=연합뉴스) 출근길 지하철 승객이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났다. 19일 오전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방화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에서 내리던 승객 김모(36)씨가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 사이 공간에 갇혔다. 기관사는 김씨가 낀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전동차를 출발시켰고, 김씨는 이 충격으로 스크린도어 비상문을 통해 승강장으로 튕겨 나왔다. 사진은 김모 씨가 스크린도어 앞에 쓰러져 있는 모습. [우형찬 서울시 의원 제공=연합뉴스]

이날 오전 7시18분께 하차하던 승객 1명이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 사이에 끼였고, 전동차가 출발해 승객이 안전문 비상문으로 튕겨 나왔다.

해당 승객은 이 사고로 4-1 지점에서 3-4 지점 비상문까지 7.2m나 밀려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당시 기관사는 승객이 출입문과 안전문 사이에 끼여 있는데 전동차 출입문만 다시 열었고, 승객이 갇힌 틈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도 27초 뒤 출입문을 닫고 출발했다는 것이다.

안전문 수동 조작 스위치는 전동차 밖 승강장 끝에 조작반이 있어 기관사가 내려 확인한 뒤 조작반을 사용하면 열 수 있다.

도철 관계자는 "전동차 출입문에 7.5㎜ 이상이 끼이면 운전석에 경고등이 들어오게 돼 있다"며 "27초 뒤 문을 닫은 후에는 끼임으로 인한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다른 도철 관계자는 "기관사가 인터폰 신고를 받고 왜 나가보지 않았는지는 조사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승강장 안전문과 출입문은 각각 7.5㎜ 이상의 물건이 끼이면 이를 감지하고 열리게 돼 있다. 이번 사고는 안전문과 출입문 '사이'에서 일어났다.

통상 전동차 출입문과 안전문의 간격은 25∼30㎝로, 김포공항역 사고 장소의 간격은 28㎝가량이었다.

도철 관계자는 2005년 설치된 안전문 고장 여부를 묻자 "가능성을 다 열어 놓고 조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나열 도철 사장직무대행은 "유가족과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서울시와 도철은 고인과 유가족께 사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장례 절차 등 예우에 관하여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명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해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사고 원인을 찾고자 경찰에서 조사를 진행중에 있으며, 경찰 조사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tsl@yna.co.kr

☞ 학부모에게 케이크·화과자 받은 교사 중징계 검토
☞ "회사 옮기려고"…반도체 핵심기술 빼낸 삼성전자 전무
☞ 오토바이 5대로 차량 에워싸 침 뱉고 욕설한 만취 10대들
☞ 카톡에 갑자기 헤어진 애인 이름이...핸펀 켰다가 깜짝
☞ "819억원 찾아가세요" 전화하고 찾아가도 '묵묵부답'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